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Python requests 모듈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open api 파일 첨부 api 사용하기

by __observer__ 2018. 1. 16.
반응형

아래 포스팅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티스토리 Open API 의 파일 첨부 API 는 이미지만 업로드 가능 합니다. 


http://iamaman.tistory.com/2077


저는 스크립트 언어로 주로 Python 을 활용하는데 Python으로 티스토리 Open API 의 파일 첨부 API 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업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위 링크의 글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로또 포스팅의 텍스트는 Tistory Open API 를 활용하여 자동으로 업로드 하고 있고 Python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번 반복되는 것들은 항상 자동화 하는게 좋죠.


파일 첨부 API 사용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코드의 blogName, token, filepath 변수에 자신의 블로그에 맞게 원하는 파일을 설정하면 끝입니다.



위 코드를 실행해 보니 아래 가이드에서 확인한대로  status, url, replacer 값이 응답으로 오더군요. 

http://www.tistory.com/guide/api/post


status 는 응답코드로 200이 오면 정상으로 파일이 업로드 됐다는 뜻입니다. 정상이 아닐경우 400 이 뜹니다. url 은 말그래도 웹에서 접근할때의 그림 주소입니다. replacer 는 우리가 티스토리 글쓰기를 할때 해당 텍스트를 넣어주면 그림이 들어가는 겁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replacer 텍스트를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붙여넣기하고

미리보기를 해보니 이렇게 그냥 그림이 나오더군요. 말그대로 텍스트로 해당 값을 넣어주면 그림으로 바뀌는 기능이더군요. 포스팅 작성시에 편리할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