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Python 에서 matplotlib 사용하여 그래프 그리기

by __observer__ 2018. 1. 18.
반응형

요즘은 굉장히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수치 분석에 주로 MATLAB 을 사용하곤 했지만 요즘은 MATLAB 을 꼭 써야 하는 것들이 아니라면 Python 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차량용 MBD(Model Based Development) 개발을 위해 Simulink 환경에서 Stateflow 툴박스를 주로 활용하는데


모델링의 일부는 Stateflow API 를 사용하여 MATLAB 스크립트를 통해 자동으로 모델을 구성하는 작업을 하곤 합니다.


모델링 구성후에는 당연히 simulation 을 수행하고 simulation 을 마치면 Embedded Coder 를 사용하여 MATLAB 알고리즘/Simulink 모델에 대해 C 코드 생성후 타겟 보드에서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위와 같은 작업들은 MATLAB/simulink 를 꼭 써야 하는 작업이므로 사용을 하지만, 제어기 로직 설계 하는 것 이외의 다른 분야들에서는 주로 Python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ython과 같은 프로그램들은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라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니 협업시에도 편한것 같네요.


Python 에서도 MATLAB 과 같이 예쁜 그래프들을 표현 할 수 있는데 matplotlib 모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matplotlib 모듈의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matplotlib.org/gallery/index.html


위 주소에 들어가 보시면 다양한 그래프 예제들이 있습니다.


하니씩 실행해 보시는것도 재미 있을 겁니다. MATLAB 에 익숙하신 분들은 코드를 이해하는것도 조금더 편할 것 같네요.


matplotlib 는 Anaconda 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설치가 됩니다. 예전에 아래 포스팅에서는 각 모듈들을 하나하나 찾아가며 설치 했었는데


http://iamaman.tistory.com/377


그냥 간편하게 Anaconda 를 설치해서 사용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이롭더군요.


저도 그래프 하나 그려 봤는데~~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면 그래프를 쉽게 그릴수 있습니다.


MATLAB 에서 그래프 그리는것과 유사하죠~ savefig() 함수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이 그림으로 저장도 할 수 있습니다. 

matplotlib 의 메뉴얼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matplotlib.org/tutorials/index.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