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코스피 코스닥 호가 가격 단위 계산 Python 프로그램

by __observer__ 2018. 4. 4.
반응형

저는 시스템 트레이딩에 관심이 있어서 이베스트증권의 xingAPI 를사용해 보고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된 로직을 완성한 것은 아니지만 생각나는 아이디어들을 코딩 해 보고 있습니다. 시스템 트레이딩을 이용하여 주식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호가를 계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호가 가격 단위 입니다.

https://www.miraeassetdaewoo.com/hki/hki3061/n65.do

호가 가격 단위를 알아야 거래 하고자 하는 가격을 지정할 수 있고 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시장가로 주문을 한다면 거래 수량만 정하면 되기 때문에 이때는 필요 없을 겁니다. 호가 가격은 지정가 주문 거래시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위에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거래소인지 코스닥인지, 기존가에 따라 호가 가격 단위가 달라집니다.

저는 현재 파이썬을 이용하고 있고, 호가를 계산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용 방법은 위에 코드에 나와 있는 것처럼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hogaPriceReturn(기준가, 원하는 것과, 'kosdaq' or ‘kospi’)

ex) 코스닥, 현재가가 1만원인데 -2 호가의 가격, hogaPriceReturn(10000, -2, 'kosdaq')

위 코드를 돌려 보면 9980 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