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Powershell 를 사용하여 Program ID 찾는 방법 (Autohotkey 에서 COM 사용을 위해)

by __observer__ 2018. 4. 10.
반응형

아래 포스팅에서 Autohotkey 에서 Windows COM(Component Object Model) 을 사용한 사례에 대해서 소개를 한 적이 있습니다. Windows 컴퓨터 사용시 많이들 사용하는 Microsoft Office 제품을 사용할 때도 COM 을 사용하여 자동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1879

http://iamaman.tistory.com/461

http://iamaman.tistory.com/2001

http://iamaman.tistory.com/2021

Autohotkey 에서 COM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메뉴얼 같이 COM object 를 만들어야 합니다.

https://autohotkey.com/docs/commands/ComObjCreate.htm

ComObjCreate의 입력값으로 CLSID 를 넣어줘야 하는데 CLSID 는 우리가 사용하고자 하는 COM 의 Program ID 입니다.

ComObject := ComObjCreate(CLSID [, IID])

탐색기 정보 등을 자동화 하고 싶으면 Shell.Application, Microsoft Word 를 자동화하고 싶으면 Word.application, Microsoft Powerpoint 를 자동화 하고 싶으면 PowerPoint.Application 을 넣어야 하는 식입니다.

COM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우리 컴퓨터에 사용할 수 있는 COM 이 어떤게 설치가 되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Microsoft Office 제품과 같이 우리가 설치한 경우에는 당연히 알 수 있겠지만 다른 프로그램들 같은 경우에는 어떤 이름을 사용해야 COM 을 사용할 수 있는 건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Powershell 을 사용하여 우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COM 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합니다. 해당 코드는 Powershell 코드이며 ‘개발자를 위한 Powershell’ 책의 예제에 있습니다.

책의 전체 소스 코드들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dfinke/powershell-for-developers

그리고 아래 주소의 GetProgID 함수를 사용하면 우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COM 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dfinke/powershell-for-developers/blob/master/chapter10/GetProgID.ps1

Powershell 에서 다음과 같이 ps1 파일을 실행하면 되는데…..

.\GetProgID.ps1

내 컴퓨터에 몇 개의 COM 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려면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치면 됩니다. 제 컴퓨터에는 1800개 COM 이 있네요.

.\GetProgID.ps1 | measure


1800 개를 눈으로 확인하는 건 조금 불편 하니까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이 word 를 검색해보면 Word.Application 뿐만 아니라 내가 잘 알지도 못하는 다양한 COM 들이 설치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검색 되는 목록 중에서 Word.Application 을 사용 하면 되는 것이죠.

.\GetProgID.ps1 word


이베스트 xingAPI를 사용해서 시스템 트레이딩을 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이 검색해보시면 COM 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xingAPI 를 설치했으므로 검색이 되는 건 당연하겠죠.

.\GetProgID.ps1 XA_DataSet

.\GetProgID.ps1 XA_Session


저는 개인적으로 요즘 이베스트 xingAPI를 통해서 시스템 트레이딩을 조금씩 공부 해 보고 있는데, 컴퓨터 언어는 주로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Autohotkey 나 Powershell 을 사용해서도 시스템 트레이딩이 가능할것도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