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를 사용하여 티스토리 글쓰기시 tag 쉽게 넣기

by __observer__ 2018. 4. 4.
반응형

여러분들은 포스팅을 할 때 tag 를 잘 작성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tag를 사용한 블로그 검색을 많이 합니다. tag 를 사용한 블로그 검색은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tag/검색할키워드

그래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할 때 tag 를 잘 넣으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가 키워드를 뽑아내서 tag 를 작성하는게 조금 귀찮은 일이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매우 좋아하는 ditto 와 Autohotkey를 사용하여 티스토리 글 작성시 tag 를 조금더 쉽게 넣는 방법을 소개 해 보려 합니다.

첫 번째로 필요한 프로그램인 ditto 는 아래 포스팅에도 소개를 한 적이 있는데 ‘윈도우용 clipboard 프로그램’ 입니다.

http://iamaman.tistory.com/737

ditto 를 설치 안 하신 분들은 위 포스팅을 보시고 설치하시면 되고 ditto 의 기본 단축키는 Ctrl + `(back-quote) 입니다. back-quote 는 키보드에 숫자 1 왼쪽에 있는 키입니다. ditto 프로그램을 설치후 실행 한 후에 위 단축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클립보드에 저장된 내용들이 나옵니다.

두 번째로 필요한 프로그램인 Autohotkey 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후 설치 하시면 됩니다.

https://autohotkey.com/download/

그리고 필요한 Autohotkey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코드는 단축키 win + ,(쉼표) 를 누르면 줄바꿈기호를 쉼표(, )로 만들어 주는 코드입니다. 아래 코드를 메모장에 작성 후에 ahk 라는 확장자명으로 저장하고 실행해 줍니다.

#,::          ; 단축키 win + ,

Clipboard := RegExReplace(Clipboard,"`r`n",", ")

return

이제 준비는 다 된 것 같습니다.

1. 내가 작성한 포스팅 중에서 태그로 넣고 싶은 문구들을 복사합니다.

2. 다음으로 Ctrl + `(back-quote) 단축키를 눌러서 ditto 를 실행합니다.

3. ditto 창에서 tag 로 넣을 키워드들을 선택합니다. ditto 에서 선택하는 방법은 Ctrl + A 를 눌러서 다 선택하거나, Shift + 위아래 화살표 를 눌러서 선택하거나 Ctrl + 왼쪽클릭 을 통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ditto 에서 다 선택한 후에는 엔터를칩니다. 그럼 이렇게 내가 복사 했던 키워드 들이 클립보드에 들어가게 됩니다.

5. 이제 마지막으로 Autohotkey 로 만들었던 단축키인 win + , (쉼표) 를 눌러 줍니다. 이후에 메모장 등에 Ctrl + V 를 해서 붙여 넣어 보면 아래와 같이 쉼표로 구분된 내용이 만들어 집니다.

6.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창에서 태그 부분에 아래와 같이 붙여 넣기 합니다.

7. 그리고 엔터를 치면 다음과 같이 태그가 들어간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조금 연습을 해야 되겠지만 손에 익숙해지면 ~ 다량의 태그를 넣는 경우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