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Maxima 로 수학을 쉽게 해 봐요~

by __observer__ 2012. 3. 27.
반응형

오늘 소개해 드릴 소프트웨어는 Maxima 입니다. Maxima 는 심볼릭 계산을 수행하는 프로그램 입니다.

심볼릭 계산을 하는 소프트웨어의 대부분이 상업적인 프로그램들인데~~ Maxima 는 프로그램은 GNU v2 라이선스 하에 배포 되는 오픈 소스 프로그램 입니다.

Mathmatica , Maple, MATLAB 의 symbolic math toolbox 등에 비하여 기능상 약간 떨어질지 몰라도 제가 하는 수학의 범위는 대부분 커버를 하더군요.

 

리눅스, 윈도우, 맥OS 에 설치가 가능한 cross – platform 유틸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주소에서 가능합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maxima/files/

 

각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현재 글을 쓰는 시점에는 윈도우에서 설치를 해 봤는데, wxMaxima, XMaxima 가 깔리는 군요.

XMaxima 는 단순 text-mode Maxima 이고 아래 그림 처럼 생겼습니다. 뭔가 좀 단순해 보이죠~

 

 

wxMaxima 는 그래픽 적으로 편리하게 구현된 버전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생겼죠.

 

 

Maxima 사용 매뉴얼은 아래 주소에 있습니다.

http://maxima.sourceforge.net/documentation.html

물론 wxMaxima 프로그램에서 F1 키를 눌러도 매뉴얼이 뜹니다. 물론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영어가 좀 불편하신 분들은 위 매뉴얼 주소에 Minimal Maxima 문서를 한글로 번역된 문서가 있긴 하더군요. 위 매뉴얼 주소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부분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한글 번역된 내용은 정말 맛만 보는데 쓰일 수 있을 정도이므로, 시간을 가지고 영어 매뉴얼을 보면서 공부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정 창 등을 보면 언어 설정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 중국어 일본어 등은 있는데 한국어는 없군요. 요즘 오픈 소스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긴 한데 이런 한글화 부분에서 이웃나라들과 비교해 보면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어쨌든 저도 Maxima 를 깔았으니깐 간단하게 사용을 해 봤습니다. 저도 Maxima 초보라 Help 보면서 따라 해 본건데요~ 잼나네요~

 

아래 그림의 빨간색 부분은 maxima 사용을 쉽게 도와주기 위한 버튼 들인데요. 메뉴의 maxima >> Panes 에 들어가면 아래 그림처럼 보이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제가 해본 예제에 대한 파일 첨부합니다. 뭐 별거 아니지만 필요하실 수도 있는 분들을 위해~

 

마지막의 그래프는 이렇게 뜨네요~

 

 

조금만 사용해 보고도 정말 홀딱 반해 버렸습니다.

 

중고생뿐만 아니라 이공계 대학생, 회사원 등 수학적인 계산을 요하는 분들이라면 많이 사용했으면 좋겠네요~~

 

마지막으로 이런 훌륭한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오픈 소스로 배포해 주신 개발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단 말씀 드리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