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Julia

Julia 언어를 사용한 연립 방정식 계산

by __observer__ 2018. 5. 4.
반응형

최근에 시간이 조금 있어서 julia 언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Julia 를 공부하면서 드는 생각은 문법적으로 MATLAB 과 Python을 섞어 놓은 거 같다는 것입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매트랩을 사용한 연립방정식 계산 방식에 대해서 소개 한 적이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46

오늘은 위 포스팅에서 사용했던 예제에 대해 julia 를 사용하여 똑같이 계산해 보려고 합니다.

줄리아 역시 MATLAB과 마찬가지로 매트릭스 연산이 기본입니다. 인자간의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점) 을 붙여야 하는 것이죠.

MATLAB 에서 연립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해 \ 또는 / 를 사용했는데 Julia 에서도 완벽하게 똑같습니다.

위 코드를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Julia 홈페이지의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MATLAB 이나 Python 보다 속도가 월등히 빠른것을 볼 수가 있는데… 앞으로 계속해서 사용을 해 봐야 될 거 같습니다.

https://julialang.org/

일단 조금만 접해봐도 MATLAB 이나 Python 을 다루어본 사람에게는 그냥 알고 있던 언어 같다는 느낌을 주고 배열 인덱스가 1부터 시작한다는 것과 slicing, for, if 등의 문법, 그리고 수치 연산과 관련된 것들은 MATLAB 과 유사한데 …. filter(), map() 등과 같은 함수나 리스트 내장 등과 같은 것들은 마치 Python 을 다루고 있는 듯한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참~~ 재미 있는 언어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