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MBC 스페셜 강유미의 재벌 3세 탐구기

by __observer__ 2018. 8. 1.
반응형

그동안 계속해서 재벌들은 갑질을 해 왔고 최근에 조씨 일가의 만행들이 적나라하게 밝혀졌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재벌들은 박정희 정부에 의해서 탄생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본인이 잘나 재벌이 된 것이 아니라 국민의 돈으로 재벌이 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탄생된 우리나라의 세습 재벌들은 국민들을 자기보다 못한 인간쯤으로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사회구조적으로 갑을 관계가 굉장히 공고하고 이러한 구조의 최상위에 있는 재벌들은 그야말로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려왔습니다. 대한민국 사회가 말 그대로 무전유죄 유전무죄의 사회가 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세상 속에서 많은 약자들은 계속해서 피해를 받고 있고 이제는 재벌들이 제대로 죗값을 치를때가 된 것 같습니다.

이번 주 MBC 스페셜에서는 ‘강유미의 재벌 3세 탐구기’ 라는 제목으로 방송을 했습니다.

조씨 일가 사건을 비롯해서 다양한 갑질에 대해서 소개를 했고….

그렇다면 왜 재벌들이 이렇게 갑질을 할까라는 질문과 관련한 연구 내용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UC 버클리대 심리학과 폴 피프 교수의 실험 내용인데 관심 있는 분들은 한번쯤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작된 게임을 통한 실험 내용이긴 하지만 인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내용이었습니다.

제목 : 돈이 당신을 가치있게 합니까?

방송에서는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전우영 교수팀과 강남의 한 교차로에서 불법유턴을 하는 차량의 가격이 어느 정도 되는지에 대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안전협의회 회원이라는 분도 불법 유턴을 해서 걸리더군요. 저런 사람이 안전협의회 회원이 될 자격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실험 결과 정상 유턴 차량의 가격은 평균 4831 만원 이었고 불법 유턴 차량의 평균 가격은 5900만원이었습니다. 확실히 비싼 차를 타는 사람들이 불법 유턴도 더 많이 하더군요.

많은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어 하는데…. 부자가 되더라도 위에 실험 결과처럼 오만해지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끊임없는 반성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영화 베테랑에 나왔던 맷값 폭행은 SK 최철원에 의해 벌어진 실화였고

맷값 폭행의 피해자인 유홍준씨의 인터뷰 내용을 보니 지금도 그 울분이 느껴지더군요.

그렇게 실컷 때려 놓고 2,000만원 수표를 던졌다고 합니다. 저런 끔찍한 사고를 쳤음에도 불구하고 최철원은 지금도 떵떵거리면서 잘 먹고 잘 살고 있습니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아직까지 정말 한심한 수준의 나라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한민국에서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재벌은 이제 없어져야 될 때가 된 거 같습니다.

그리고 재벌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고 생각하는 인지 포획 증상을 겪고 있는 판사들도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야 할 때가 된 것 같네요.

대한민국의 많은 재벌은 과거의 잘못된 정권에 의해서 국민의 피땀 어린 세금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잘못해서 한 곳에 모였던 부가 다시 국민에게 돌아가야 될 때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