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명견만리 시즌3 장벽을 허물면 길이된다 장벽 사회 2부작 김제동

by __observer__ 2018. 8. 5.
반응형

이번 주부터 명견만리가 다시 시작 했습니다. 벌써 시즌 3 이더군요. 요즘에는 TV 프로그램 중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양강좌 프로그램들이 많이 생겨난 것 같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 덕분에 일반인들도 굳이 학교에 가지 않더라도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프로그램들은 굉장히 많겠지만 저는 그 중에서 어쩌다 어른이나 명견만리와 같은 프로그램들을 챙겨 보는 편입니다.

이번 주 명견만리에서는 장벽을 허물면 길이 된다라는 주제로 방송인 김제동 씨가 강의를 했습니다. 우리 사회 장벽에 대해서 2부에 걸쳐서 강의가 진행되는 것으로 보이고 다음 주에도 장벽 사회라는 주제로 강의가 진행 될 것 같더군요.

제가 요즘 세상을 보면서 느끼는 건 경제에 대한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대한민국은 성장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였다고 한다면 근래에는 분배 중심 사회로 전환이 되는 초창기로 보입니다.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많은 자영업자 분들이 폐업을 하고 있다고 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빈부격차는 엄청나게 벌어진 상황입니다. 몇 세대가 지난다고 해도 계층 사다리를 오르는 것이 불가능해진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런 사회에서 많은 경제적 약자들은 결혼이나 출산을 포기하고 그에 따라서 N 포 세대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 이상 개천에서 용이 나지 않는 세상이고 지금과 같은 경제 시스템은 더 이상 유지 불가능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깨달아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렌 버핏과 같은 의식있는 자본가들은 미국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에 대해서 문제 제기를 하고 있습니다. 폴 크루그먼이나 조지프 스티글리츠 같은 경제 석학들은 말할 것도 없고요. 우리나라에서도 의식있는 경제학자들은 위와 같은 얘기들을 하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재벌들은 분배에 대해서 제대로 얘기를 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어린이들의 꿈은 건물주가 되었고 우리나라 불평등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부동산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부동산 투기꾼 뿐만이 아니라 전 국민들이 부동산 투기에 투신하고 있고 대부분의 재산을 부동산에 몰빵함으로써 부동산 시장이 주춤하고 있는 현재는 그 모양새가 굉장히 위태한 실정입니다. 갭 투자자들이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해서 깡통 주택이 나오고 있고 정부에서는 제대로된 임대차 보호법을 만들지 못해서 대부분의 자영업자들은 열심히 일해서 건물주 배만 불려주는 꼴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모습만 봐도 우리나라 경제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은 너무나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더 이상 우리나라가 부동산 투기를 통해서 돈 버는 사회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하고 자본보다 노동의 가치가 인정받는 사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최근에 궁중족발 사장님이 건물주에게 흉기를 휘둘러서 구속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사건이 너무나 이슈화가 돼서 많은 언론에서도 건물주에 대해서 인터뷰를 했었고, 아래 화면에서는 모자이크가 되었지만 제가 봤던 프로그램에서는 건물주가 모자이크도 안 하고 인터뷰를 한 기억이 있습니다. 족발 가격은 족발집 사장님이 정하고 월세는 건물주가 정한다라고 하는게 건물주의 논리라 월세를 못 내면 다른데 가서 장사하면 된다라는 건데….

현행법으로만 봤을 때는 위 건물주의 말이 틀린것은 아닐 겁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위 말에 대해서 반감을 가지고 있고 잘못됐다라는 생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법이 잘못된 것이고 조금 더 세입자의 편이 되어 줄 수 있는 방향으로 법이 바뀌어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를 하는 많은 사람들은 가진자의 편이라서 이런 상황들이 그렇게 쉽게 바뀌진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상태로 우리나라가 계속해서 유지가 된다면 한국인은 세계에서 가장 빨리 멸종하는 국민이 될 것 같네요.

오늘 강의의 내용들은 현재를 살고 있는 대부분의 대한민국 서민들이 공감하는 부분일 거라고 생각하고 다음 주 방송도 기대가 되네요. 좋은 방송 잘 봤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