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미드 보면서 영어 공부하기,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네이버 사전으로 단어 검색 하기

by __observer__ 2019. 2. 8.
반응형

무슨 바람이 불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 했습니다. 과거에는 영어 공부하기 정말 싫었는데 요즘은 영어 공부하기 정말 편해진 세상이 된 것 같습니다. 요즘 저는 영어 공부를 위해서 수업도 듣고 영어로 쓰여진 책도 읽고 여러가지 다양한 영어 유튜브 방송도 보고 있고 영어로 된 드라마도 보면서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미드를 많이 보다가 한동안은 미드를 많이 보지 않았었는데 최근에 다시 영어 공부를 위해서 미드를 보고 있습니다. 생활영어를 배우고 싶어서 판타지나 어려운 전문분야의 드라마가 아니라 생활 드라마를 찾아봤고, 그중에서 최근 매우 인기가 높다는 캐나다 드라마인 킴스 컨비니언스를 보고 있습니다.

미드를 보면서 영어 공부를 하기 위한 준비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어 드라마

당연한 얘기지만 영어 드라마를 준비 해야 되겠고 보통의 경우 생활 영어를 학습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생활 드라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드라마와 함께 영어로 된 자막을 받아 놓으면 됩니다.

2. 카카오 팟플레이어

어떤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해도 상관이 없지만 저는 카카오 팟플레이어를 사용하면서 드라마를 통한 영어 공부가 쉬워졌습니다. 드라마를 보다가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스페이스바를 눌러서 드라마를 잠깐 멈춰 놓고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다음 사전을 통해서 단어를 찾아줍니다. 요즘 다음을 비롯해 인터넷 사전들은 단어장 기능이 있어서 찾은 단어들을 클릭 한번으로 저장해 놓을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드라마를 보다가 모르는 단어들은 바로 바로 찾고 바로 바로 저장해 놓을 수 있는 굉장히 좋은 동영상 플레이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F5를 누르고 카카오 팟플레이어 설정에 들어가 보면 다양한 옵션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단어를 찾을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저는 주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를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을 해 놓고 사용하는 상태이며, 그래서 시스템 브라우저는 크롬 브라우저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단어장을 열게 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을 변경해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네이버 사전 검색

그리고 많은 분들이 다음 사전 뿐만 아니라 네이버 사전을 사용하실텐데~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는 사전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한 자막의 단어는 %%SS 에 들어가기 때문에 네이버 사전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될 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http://dic.naver.com/search.nhn?query=%%SS

그런데 역시나… 경쟁사라 그런지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네이버 사전으로는 검색이 안되더군요. 검색을 조금 해 보니 어떤 분들은 redirect 서버를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저는 Autohotkey 를 사용하여 카카오 팟플레이어 에서 네이버 사전을 사용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일단 Autohotkey 코드를 하나 작성합니다. Autohotkey 의 argument 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 주소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iamaman.tistory.com/1635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네이버 사전으로 단어 검색을 위한 Autohotkey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naverSearch.ahk 라는 이름으로 만들었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Loop, %0%

{

param := %A_Index%

Run http://dic.naver.com/search.nhn?query=%param%

}

다음으로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합니다.

제목은 “네이버 사전” 으로 했는데 아무렇게나 편한대로 적어주면 됩니다.

항목에 위에서 만든 naverSearch.ahk 코드의 fullpath 를 적어주고 argument 로 "%%SS" 를 적어줍니다. 결과적으로 아래와 같은 형태로 적어 주면 됩니다.

C:\AHK\naverSearch.ahk "%%SS"

이것으로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네이버 사전으로 단어 검색하기 위한 설정은 끝났네요. 클릭을 했을 때 네이버 사전으로 검색이 되게 하기 위해서 “네이버 사전” 항목을 제일 위로 뒀습니다.

이제 미드를 보다가 모르는 단어를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네이버 사전으로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팟플레이에어서는 구글 번역 기능도 제공을 해 줘서 요즘은 영어 자막만 있으면 실시간으로 한글로 번역이 되더군요. 가끔 안될때도 있긴 하던데 영어 공부 목적으로 보는데 그리 큰 불편은 없는것 같네요~

카카오 팟플레이어에서 파파고 검색

요즘은 많은 분들이 파파고 검색도 많이 이용을 하실 텐데 ~ 파파고 검색 역시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이 Autohotkey 스크립트(papagoSearch.ahk)를 만들어 준 후에~

Loop, %0%

{

param := %A_Index%

Run, https://papago.naver.com/?sk=auto&tk=ko&st=%param%

}

팟플레이어에서 파파고 검색을 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 주면 됩니다.

검색을 할 때는 모르는 단어에 오른쪽 클릭을 해 보면 자막 단어 검색 설정했던 내용들이 나오고 위에서 설정했던 파파고 검색을 클릭하면 검색이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파파고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들 미드 보면서 즐겁게 영어 공부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