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비활성 창 자동화를 위한 준비, Spy 프로그램 다운로드, Window Detective

by __observer__ 2019. 2. 11.
반응형

Autohotkey 를 사용하여 처음에는 현재 활성화된 창에 대해서만 자동화를 주로 하지만 Autohotkey 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나면 비활성화 된 프로그램에 대해서 자동화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이런 목적으로 사용하는 Autohotkey 명령어는 ControlSend, ControlGet, ControlMove, PostMessage, SendMessage, ControlGetText 등이 있고 저는 주로 ControlSend 를 사용하여 비활성 창에 명령어를 던져 보고 ControlSend 로 되지 않는 경우 PostMessage/SendMessage 를 사용하곤 합니다.

PostMessage/SendMessage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 메시지를 알아야 되고 PostMessage/SendMessage 에 대한 사용법은 Autohotkey 메뉴얼을 보면 아래와 같이 튜토리얼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autohotkey.com/docs/misc/SendMessage.htm

아래 페이지를 보니 한글로 된 자료도 있더군요. 사람이 번역을 한 건지 구글 번역과 같은 번역 프로그램을 사용한 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어가 부담스러운 분들은 한 번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http://autohotkeykr.sourceforge.net/docs/misc/SendMessage.htm

어쨌든 위 튜토리얼에서는 Windows Spy 프로그램으로 Winspector Spy 를 알려주고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https://www.softpedia.com/get/Security/Security-Related/Winspector.shtml

뭐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예전 경험으로는 Winspector Spy 를 사용하다가 뭔가 잘 안되서 사용을 안 하게 됐었는데~ 저는 요즘은 Winspector Spy 대신에 Window Detective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Window Detective 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설치 방법은 다운로드 받은 후에 실행 파일을 실행 하고 다음~ 다음만 누르면 되므로 굳이 설명 드리지 않겠습니다.

http://windowdetective.sourceforge.net/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검색하는 AlternativeTo 에서 Windows spy 프로그램들을 검색 해보니

Window Detective 가 조금 더 인기가 좋은 거 같아서~ 요즘은 Window Detective 를 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AlternativeTo 는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찾을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사이트로 AlternativeTo 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123

Window Detective 를 설치한 후에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특정 프로그램의 메시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Pick window” 버튼을 드래그해서 메시지를 확인하고 싶은 창에 드랍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은 PotPlayer 에 대해 Window Detective 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확인하는 장면이고~ Window Detective 에서 오른쪽 클릭 한 후에 message 메뉴를 선택하면 PotPlayer 에 대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윈도우 프로그램에는 정말 많은 메시지들이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메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그림에서 깔데기 모양을 선택하면 원하는 메시지들만 선택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즐거운 Autohotkey 코딩 Life 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