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를 사용하여 단축키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마우스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

by __observer__ 2019. 8. 9.
반응형

요즘은 학생들도 학교에서도 스크래치나 파이썬과 같은 프로그램을 배운다고 하고~ 어찌 보면 프로그래밍이 필수인 시대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물론 Python이나 스크래치같은 프로그램을 배우는 것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프로그래머가 될게 아니기 때문에~ 바로 쓸모 있는 것을 만들 수 있는 실용적이고 재밌는 컴퓨터 언어를 배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오토핫키를 추천을 드립니다. 물론 Autohotkey 는 윈도우 전용 프로그램이고 리눅스나 맥에서는 사용 할 수가 없기 때문에~ 해당 OS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을 드릴 수가 없지만… 어쨌든 우리나라에서는 Windows 를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오토핫키를 추천드리는 편입니다.

Autohotkey 를 사용하면 Windows 에서 정말 다양한 어찌 보면 대부분의 작업들을 자동화 할 수가 있는데~ 그 중에서 오늘은 오토핫키를 사용해서 메모장을 열고 해당 메모장을 현재 마우스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단 메모장을 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Win 버튼 누르고 메모장 검색 후 실행

2. Win + R 눌러서 실행 창 연 후에 notepad 명령어로 실행

3. launchy 를 통해 note 정도만 쳐서~ 메모장 실행

launchy 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iamaman.tistory.com/911

https://iamaman.tistory.com/1421

https://iamaman.tistory.com/2054

그냥 머리 속에 생각나는 방법은 위 세 가지 정도가 다네요~ 그런데 Windows 에서 이렇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창이 열리는 위치가 대부분이 제멋대로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부분이 조금 불편하더군요.

그래서 Autohotkey 를 사용하여 메모장을 실행 시킨 후에 마우스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 하려는 것입니다. 일단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드에 주석을 달아 놨으니 이해 하시는데 큰 무리는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Win + N 단축키를 누르면 메모장이 실행되고 위에 소개한 대로 마우스 위치로 이동하는 것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메모장을 여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를 했지만~ 다른 프로그램들에도 응용을 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