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brush 데이터 가져오기

by __observer__ 2019. 6. 7.
반응형

최근에 매트랩 브러시 기능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그리고 유효한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해서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었던 브러시, 데이터 커서 기능을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있고 브러시 된 데이터들을 변수를 저장하여 MATLAB 워크스페이스에서 가공을 하고 유효한 데이터들을 얻는 작업들을 수행하곤 합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830

위 포스팅에서 브러쉬 된 데이터들을 “변수 만들기” 를 통해서 변수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MATLAB 에서는 조금 더 다양한 방법으로 brush 된 데이터들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그래프를 하나 그리고~ brush on 을 해 줍니다~

x=1:10

p = plot(x)

brush on

Figure 창에서 데이터들을 선택한 후에~ 보통은 오른쪽 클릭을 해서 “변수 만들기” 를 하지만 아래와 같은 명령을 통해서도 brush 된 데이터를 변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브러시 된 데이터들의 인덱스는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d = find(get(p, 'BrushData'));

다음으로 인덱스에 따른 X, Y 좌표의 값들은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 변수로 만들 수 있습니다.

brush = logical(get(p, 'BrushData'))

xd = get(p, 'XData')

yd = get(p, 'YData')

brushed_x = xd(brush)

brushed_y = yd(brush)

brushed_x, brushed_y 변수를 확인해 보면 브러쉬 된 데이터가 저장 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만약 3차원 그래프라면 z 축의 값도 동일한 방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위 코드에서 plot 핸들을 p 라는 변수로 받아서 사용을 했는데~ plot 은 axes 의 Children 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gca 의 ‘Children’ 속성을 통해서도 똑같이 plot 핸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p = get(gca, 'Children')

gca 키워드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iamaman.tistory.com/174

추가적으로~ 제가 많이 참고 하는 사이트로 “Undocumented Matlab” 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MATLAB 을 조금 더 파워풀하게 사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사이트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undocumentedmatlab.com

MATLAB brush 데이터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들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undocumentedmatlab.com/blog/accessing-plot-brushed-data

그리고 위 포스팅 내용 중 uiinspect 라고 하는 괜찮은 유틸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해당 유틸은 아래 주소의 File Exchange 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kr.mathworks.com/matlabcentral/fileexchange/17935-uiinspect-display-methods-properties-callbacks-of-an-objec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