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cell 중복 제거 및 중복 내용 확인하기

by __observer__ 2019. 10. 13.
반응형

저는 MATLAB을 비롯하여 다양한 컴퓨터 언어들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 최근에는 회사에서 실험 데이터를 다루는 과정에서 파이썬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그 중에서 많은 분들이 아실 만한 pandas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파이썬은 공짜이기도 하지만 pandas 를 비롯한 정말 좋은 라이브러리들이 많아서 앞으로도 꾸준히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실험 데이터들은 많은 경우 엑셀이나 csv 파일 형태로 저장을 하게 되는데, MATLAB에서 xlsread, csvread 와 같은 함수를 통해 이런 데이터들을 불러오게 되고 MATLAB cell 타입에 대해서 다루어야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셀 타입으로 된 데이터 중 중복되는 내용을 제거하거나~ 유일한 데이터만 추려해야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오늘은 이에 대해서 소개를 해 보려 합니다.

셀 데이터 중에서 유일한 데이터만 선택하는 것은 정말 간단한데 ~ 아래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던 unique() 함수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69

그리고 위 포스팅에서 사용한 unique, setdiff 함수를 사용하면 ~ 중복되는 내용 역시도 추려 낼 수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A 라고 하는 중복되는 내용을 가지고 있는 셀을 준비하고 uniqueDup 함수에 넣어보면~ 유니크한 값이 들어있는 uniqueCell 와 중복된 값이 들어있는 dups 변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