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잡다

3D 프린터 운용 제품제작 실무 국비 지원 교육 받았어요~

by __observer__ 2019. 7. 29.
반응형

저는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을 하고있고 기술에 대해서 굉장히 관심이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궁금하다 하는 것들은 웬만하면 시간을 내서라도 배우려고 노력을 하는 편이고~ 주말에 뭐 배울게 없을까 하다가 아는 후배가 추천을 해줘서~ 오늘 제목으로 쓴 “3D 프린터 운용 제품제작 실무”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일단 교육을 받고 싶다고 해도 비용이 너무 비싸다고 한다면 교육을 받기가 어려운게 사실입니다. 최근에 저는 드론에도 관심이 있는데 관련 자격증이나 교육 비용 등을 알아보니 굉장히 비싼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일단 드론 관련한 교육에 대해서는 비용이 싸질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그에 반해 “3D 프린터 운용 제품제작 실무” 과정은 국비 지원 교육 과정이 있었고~ 직업 훈련 포털 HRD-Net 에서 검색을 해 보니 제가 현재 살고 있는 곳에서도 가까운 충남지역 혁신사업단 평생교육원에서 교육을 하고 있었습니다.

직업 훈련 포털 HRD-Net 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들어 볼 만한 교육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hrd.go.kr

위 사이트에서 훈련 과정 별로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 제가 들었던 “3D프린터운용 제품제작 실무” 과정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hrd.go.kr/hrdp/co/pcobo/PCOBO0100P.do?tracseId=AIG20180000222620&tracseTme=5&crseTracseSe=undefined&trainstCstmrId=undefined#undefined

교육은 토요일 날마다 6주 36 시간 동안 진행 됐습니다. 실제 훈련비는 249,940원 이었고 정부지원금이 198,140원 이라서 제가 낸 비용은 51,800 원 밖에 되지 않더군요.

위 주소에 들어가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 수가 있고 관심이 있는 분들은 9월 달에도 교육이 있으니 한 번쯤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내일배움카드가 필요합니다. 위 주소의 사이트에 기재되어 있는 담당자에게 연락을 해 보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 줍니다.

저는 재직확인서와 주민등록증 등을 들고 고용센터에 가서 서류를 작성했었고~

해당 서류를 들고 신한은행에 가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았습니다. 아마 농협에서도 발급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내일배움카드가 있어야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고 출석 체크를 하는데도 이용을 하더군요. 제가 발급 받은 내일배움카드는 이렇게 생겼네요~

고용센터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을 때 아래와 같이 “근로자 카드 발급 시 유의사항”도 알려 줍니다. 출석은 당연히 잘 해야 되겠고 80% 이상 해야만 수료가 되더군요. 1인당 연간 200만원 한도 내에서 훈련 과정에 따라 50~100%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5년간 300만원 한도라고 하네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고는 해당 교육기관에 연락을 해서 접수를 하고 본인 부담 비용을 결제하면 교육을 위한 등록 절차는 끝납니다. 이제 열심히 배우기만 하면 됩니다.

“3D프린터운용 제품제작 실무” 과정에서는 Autodesk Fusion 360 이라는 3D 설계 툴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위 과정 소개에도 있지만 당연히 아무것도 모르고 가도 쉽게 따라 할 수가 있습니다. 아!! 물론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인만큼 윈도우 PC 사용 방법은 아셔야 되겠죠.

Autodesk Fusion 360 은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상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free-trial 버전을 다운로드 해서 사용하게 되고~ 1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Startup License 를 받아서 사용하게 됩니다.

https://www.autodesk.com/products/fusion-360/free-trial

이번 교육을 하면서 3D 설계 툴을 처음으로 사용해 봤는데 Autodesk Fusion 360 은 걱정과는 달리 매우 배우기 쉬웠습니다. 요즘 나오는 툴 답게 결과물도 클라우드에 저장을 할 수 있어서 이동성에 있어서도 굉장히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교육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는 Autodesk Fusion 360 을 사용하여 3D 모델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주로 배우게 되고 교육기관에 있는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직접 3D 프린팅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주사위, 레고, 거북이 저금통 등도 프린트를 해 볼 수가 있었고~ 그 외에도 정말 다양한 것들을 프린트 해 본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는 수료증도 주더군요.

국가 자격증이 아닌 민간 자격증이지만~ 시험을 보고 싶은 분들은 5만원을 내고 2급 시험을 볼 수가 있었고~ 저는 아래와 같이 자격증도 취득을 할 수 있었습니다.

6주 동안 교육을 받으면서 굉장히 재밌다는 생각이 들었고~ 향후에는 3D 프린터도 하나 구매해서 제가 생각하는 작품들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교육을 받은 후인 지금은 상용 제품 설계까지는 아니어도 간단한 지그 정도는 설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사님도 굉장히 친절하셨고 같이 교육을 받는 분들도 한 분도 빠짐없이 끝까지 완주하시는 것을 보면서 세상에는 정말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많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이 해당 분야와는 상관이 없는 일을 하지만 3D 프린터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쯤 수강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강추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