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Vim plug-in visincr

by __observer__ 2011. 12. 14.
반응형

vim plug-in 중에는 굉장히 유용한 것들이 많은데~~ 그 중에서 오늘은 엑설처럼 자동 채우기를 할 수 있는 visincr plug-in 에 대해 소개 하려 합니다.

 

visincr 은 다음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vim.org/scripts/script.php?script_id=670

 

위 페이지에서 올라와 있는 버전 중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현재는 2011-08-16 일에 업데이트 된 20 버전이 최신 버전이군요.

 

다운로드 받은 visincr.vba.gz 파일의 압축을 풀면 visincr.vba 폴더가 생기고 폴더 안에 있는 visincr.vba 라는 파일을 vim 에서 엽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so % 라고 명령해 주면 플러그 인이 설치가 되게 됩니다. 이제 :q 명령을 통해 열었던 파일을 닫아 줍니다.

 

 

visincr 플러그 인은 숫자뿐만이 아니라 날짜, 알파벳 등도 자동 증가 감소가 되게 해줍니다.

 

visincr 플러그 인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vim에서 ctrl+v 를 눌렀을 때 visual 블록을 선택 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합니다.

 

만약 윈도우에서 vim을 사용하신다면 ctrl+v 키가 붙여 넣기로 될 것이므로 _vimrc 파일에서 mswin.vim 이라고 써져 있는 줄을 주석처리 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이제 visincr 플러그 인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죠.

 

자동 증가 시키고자 하는 부분을 아래 그림처럼 ctrl+v 및 방향키를 이용하여 visual 블록으로 잡아 줍니다.

 

 

이후 vim 에서 :I 라고 명령하면 첫 번째 숫자를 기준으로 다음 그림처럼 1씩 증가한 인덱스가 됩니다.

 

 

자동 감소는 똑같이 visual 블록으로 잡은 후에 vim 에서 :I -1 이라고 명령하면 아래 그림처럼 자동 감소가 됩니다.

 

 

증가 감소 단위의 default 는 1 입니다.

 

2씩 증가하게 하기 위해서는 :I 2 라고 명령하면 되고 아래와 같이 됩니다.

 

 

숫자를 증가 또는 감소 시키고 빈칸에 특정 숫자 또는 문자를 채워 주고 싶다면 :II 명령을 이용합니다.

 

visual 블록으로 잡아 준 후에 :II 2 0을 하면 2씩 증가시키고 빈칸에 0을 채워 줍니다.

 

 

:II 2 ~ 라고 하면 빈칸에 ~ 을 채워 줍니다.

 

 

위에서 예를 든 정수 숫자뿐만이 아니라 :IO 명령을 하면 8진수로, :IX 명령을 하면 16진수로 증가 또는 감소 시킵니다.

 

그 이외에도 날짜나 roman 숫자, 알파벳 증가 감소 등은 위 링크에 보면 명령어가 있으니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코딩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