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Python exe 파일 만들기 PyInstaller, auto-py-to-exe

by __observer__ 2020. 7. 5.
반응형

요즘 딥러닝을 비롯하여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다이소는 사용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업무 뿐만이 아니라 실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파이썬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파이썬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배치파일 등을 만들어서 실행을 시키게 되는데~ 이런 방법은 일단 많이 불편하겠다 때문에 배포등을 위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실행 파일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파이썬 스크립트를 실행할 일로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패키지들을 사용하게 되는데 저는 요즘 PyInstaller 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PyInstaller 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파이썬의 다른 프로그램들이 그렇듯이 pip 명령어로 설치 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pyinstaller.org/

그런데 PyInstaller 를 CLI(Command Line Interface) 툴이다 보니 아무래도 사용하는 과정에서 조금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아래 주소에서 auto-py-to-exe 라는 툴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s://pypi.org/project/auto-py-to-exe/

마찬가지로 pip 를 통해 설치할 수 있고

pip install auto-py-to-exe

설치한 이후에 아래 그림과 같이 auto-py-to-exe 를 검색하면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auto-py-to-exe 를 실행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UI가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e 로 만들고 싶은 py 확장자의 파이썬 파일을 선택한 이후에 원하는 설정들을 하고 “CONVERT .PY TO .EXE” 버튼을 눌러 주면 exe 파일로 만들어 집니다.

아무래도 GUI 환경이다 보니 명령줄에서 PyInstaller 를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