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수학 관련 TED

by __observer__ 2012. 8. 16.
반응형

TED 에는 정말 유익한 내용들이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수학과 관려한 TED 몇 편을 소개하려 합니다.

 

수학과 관련한 툴 중에 굉장히 유명한  매쓰메티카는 대부분이 알고 계실 겁니다.

 

이 툴은 스티븐 울프램 박사가 설립한 울프램 연구소에서 만들었는데요~

 

스티븐 울프램 박사의 동생인 콘래드 울프램이 이 연구소의 소장이더군요.

 

형제가 다 수학을 잘 하고 좋아했나 봅니다.

 

아래 TED 는 콘래드 울프램의 TED 강연인데요~  컴퓨터를 이용한 진짜 수학 교육에 대해 얘기를 하더군요. 



매쓰메티카라는 수학 프로그램을 만든 연구소의 소장이라서 이런 얘기를 하겠지~ 하면서도


들어 보면 구구절절이 공감이 가는 내용들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은 실용적이지는 못한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종이와 연필을 이용한 계산 방식을 아는것은 당연히 중요하지만 그런 단순 계산의 트레이닝을 너무나 오래 하는 경향이 있는것 같습니다.


예전에 TV 방송에서 연예인 은지원이 외국으로 이민가서 수학이라도 잘 하려고 계산 연습 많이 했는데 거기 애들은 시험때 계산기 들고 들어왔다고 했던 에피소드가 생각이 나더군요. 


아래 페이지가 바로 콘래드 울프램이 말하는 문제에 대해 설명하는 장면 인데요. 심히 공감이 가더군요. 





올바른 문제 제기를 하고  현실의 문제를 수학화하고 수학적인 형태로부터 현실세계에 적용해서 증명 해보는 과정이 단순 계산이란 과정보다 훨씬더 중요한데~ 정작 제가 받았던 수학 교육은 3번째 과정인 계산에 굉장히 많이 치중했던 것 같네요. 


수학 == 계산 이라는 수학 교육 철학 속에서 학생들은 수학이 그저 지겨울 수밖에 없습니다. 수학 >> 계산 즉 단순 계산 보다 훨씬더 광범위한 분야이며 컴퓨터가 훨씬 더 잘하는 단순 계산에 수학 교육의 대부분을 소비하는건 옳지 않다는 거죠.


요즘은 컴퓨터의 보급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서 점점더 컴퓨터를 이용해서 수학을 학습하기에 좋은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훌륭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들도 많이 있구요~ 



2012/08/13 - [유틸] - 오픈소스 수학 프로그램 지오지브라(GeoGebra)



솔직히 수학 교육을 위해서 컴퓨터를 장만하는데 비싼 컴퓨터가 필요 없거덩여. 


지난포스팅에 소개햇던 OPEN PC 와 같은 정도만 되도 아이들의 수학교육에는 부족함이 없을듯 합니다. 


2012/08/05 - [잡담,잡다] - Open PC 반갑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TED는 굉장히 짧은 내용인데요. Arthur Benjamin 교수의 수학교육 변화를 위한 공식 이라는 TED 입니다. 



내용은 현재 우리의 수학 교육은 대수학이나 미적분학에 너무 편중 되었는데~ 사실 현실에서는 확률과 통계가 더 필요하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수학교육이 변화해야 할 때라고 합니다. 


생각해 보니... 고딩때 들었던 수학 2 과목에서는 확률과 관련한 내용이 굉장히 적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정규 분포에 대한 내용 정도 들은것 같네요. 기억이 가물 가물~


그런데 사실 우리 세계를 살펴 보면 대부분이 디지털입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컴퓨터부터도 디지털이고. 핸드폰은 말 할것도 없고요.


확률이나 통계는 그 쓰임이 계속해서 증가 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경제, 게임, 공학, 바이오 등등등 확률이 안 쓰이는 곳이 별로 없군요.


짧은 내용이지만 개인적으로 많이 공감가는 내용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