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clipboard() 함수를 사용한 복사 붙여넣기

by __observer__ 2013. 11. 11.
반응형

아래 포스팅에서 윈도우 command 창에서 명령어의 결과를 clipboard 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린 적이 있는데요.

 

2013/04/15 - [컴퓨터일반] - MS Windows 명령 창 팁들


오늘은 MATLAB command window 에서의 실행 결과를 clipboard 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려 합니다.

 

clipboard 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 아시다시피 복사, 붙여 넣기가 있는데요.

 

Command Window 결과를 복사하는 방법은 Command Window 에서 블록을 잡아서 복사를 해도 되지만

 

clipboard() 라는 함수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복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lipboard('copy', data)

 

위 원형에서 data 는 변수 입니다.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예와 같이 하면 clipboard 에는 [8 1 6;3 5 7;4 9 2]로 저장 됩니다.

 

언듯 보면 그리 쓸모 없어 보이는 기능일지 몰라도 아래 포스팅에서처럼 윈도우 CMD 창에서 MATLAB 스크립트 등을 돌리고 그 결과를 clipboard 에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011/11/20 - [programming language/MATLAB] - Window command 에서 MATLAB 실행 방법


다음으로 붙여 넣기 하는 방법인데요. 다음과 같이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str이라는 변수를 보면 아시겠지만 char 의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str = clipboard('paste')

 

문자의 형태로 저장이 되면 아래 포스팅에서 설명한 eval() 함수를 통해 실행 시킬수가 있죠~

  

2010/01/17 - [programming language/MATLAB] - String evaluation, eval()

 

예를 한번 보죠. 현재의 clipboard 에는 [8 1 6;3 5 7;4 9 2] 이 저장 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CMD 에서 MATLAB 스크립트를 실행시키는 경우 clipboard 의 내용을 사용하고자 할 때~ 적용 할 수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