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명령어로 유투브 동영상 다운로드 하기 youtube-dl

by __observer__ 2014. 5. 26.
반응형

youtube 를 보다 보면 정말 주옥 같은 동영상이 많이 있죠~

 

그리고 파일로 다운로드 받고 싶은 경우도 많구요~

 

이런 경우 유투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여러가지 툴들이 있는데 그 중에 오늘은 command window 에서 간단하게 명령어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youtube-dl 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youtube-dl 은 우분투와 같은 리눅스에서는 apt-get 명령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윈도우에서는 youtube-dl 홈페이지에서 접속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http://rg3.github.io/youtube-dl/download.html

 

 

다운로드 받은 youtube-dl.exe 파일을 C:\Windows 와 같이 윈도우 path 로 지정된 폴더에 넣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아래 소개 드린 chocolatey 를 사용하여 명령어로 간단하게 설치 할 수도 있습니다.

  

2014/05/25 - [컴퓨터일반] - 윈도우 프로그램을 쉽게 설치해 보자~ chocolatey

 

cinst youtube-dl

 

chocolatey를 사용해서 설치 한 경우 C:\Chocolatey\lib 폴더에 설치가 되고~ C:\Chocolatey\bin 폴더에 bat 파일이 생성됩니다.

 

설치를 다 했으면 유투브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아 볼까요~

 

유투브에서 다운로드 받고 싶은 동영상을 찾은 다음에~

 

아래 그림과 같이 동영상의 주소를 복사 합니다.

 

다음으로 command window 를 열고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칩니다.

 

youtube-dl –o abc.avi 유투브주소

OR

youtube-dl 유투브주소

 

위 명령어서에서 보면 –o 옵션을 줘서 다운로드 받을 파일 이름과 확장자를 지정 할 수도 있고~ 그냥 주소만 넣는 경우 원본 형식대로 다운로드 됩니다.

 

참 쉽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