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VISIO 에서 GraphViz 의 그래프 가져오기

by __observer__ 2014. 12. 6.
반응형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프로그램으로 GraphViz 라는 툴이 있습니다.

 

보통 Doxygen 과 같은 툴을 사용해 보면 대부분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뭐 정말 복잡한 다이어그램들은 사실 사람이 일일이 하나하나 그리는 것도 힘든 게 사실이라 GraphViz 와 같은 다이어그램 툴들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아래 GraphViz Gallery 에 가보면 GraphViz 로 그릴 수 있는 다양한 그래프 형태에 대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http://www.graphviz.org/Gallery.php

 

아무튼 이렇게 그려진 그림들을 VISIO 의 형태로 불러와서 편집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아래 주소의 graphvizio 를 사용하면 굉장히 쉽게 GraphViz 로 그린 그래프들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http://www.calvert.ch/graphvizio/

 

아래 그림과 같이 graphvizio.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해제 합니다.

 

 

다음으로 압축 해제한 폴더에 들어가서 setup.exe 파일을 실행해서 graphvizio 를 설치 합니다. 설치 과정은 그냥 다음 다음 하면 되니 설명 드리지 않습니다.

 

Graphvizio 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GraphViz, Visio 2003 이상, Microsoft .Net Framework 3.5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 gallery 에서 소개된 그래프들 중에 아래 주소의 crazy 라는 제목의 그래프를 하나 Visio 에서 그려보죠. 아래 주소에서 그림을 클릭하면 GraphViz 스크립트가 나오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저는 crazy.gv라는 이름으로 저장해서 사용합니다.

 

http://www.graphviz.org/content/crazy

 

먼저 Visio 를 실행합니다. Graphvizio 를 설치 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추가기능이라는 탭이 표시가 되고 Graph 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Visio 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Diagram → import GraphViz 라는 메뉴를 선택하고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crazy.gv 파일을 선택합니다.

 

 

다음으로 조금만 기다리면 아래 그림과 같이 crazy.gv 라는 그래프가 Visio 에 옮겨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