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Regular Expression 관련 툴 소개

by __observer__ 2015. 5. 18.
반응형

오늘은 정규 표현식(Regular Expression) 관련 툴 소개 좀 하려 합니다.

 

일단 정규표현식이 뭔지 알아야겠죠~ 정규 표현식에 대한 소개는 아래 주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ko.wikipedia.org/wiki/%EC%A0%95%EA%B7%9C_%ED%91%9C%ED%98%84%EC%8B%9D

 

간단히 얘기하면 문자열의 규칙성을 이용하여 특정한 문자 패턴을 찾거나 바꾸는 표현 방식이 바로 regular expression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Regular Expression을 사용한 이후 컴퓨터 사용의 편의성이 극단적으로 증가한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기술이고 배워 볼만한 기술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요즘 저는 개인적으로 코드 제너레이터 등을 작성하는데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숫자 등을 자동으로 증가 감소 시키는데도 정규 표현식을 사용하고 있고요~

 

http://iamaman.tistory.com/1559

http://iamaman.tistory.com/1562

 

저는 처음 정규 표현식 공부를 할 때 "정규 표현식 완전 해부와 실습" 이라는 책을 좀 봤었는데~

 

책도 중요하지만 컴퓨터 관련 기술들은 실습이 중요 할 것 같네요.

 

그래서 오늘은 다음과 같이 두 개의 툴을 추천 합니다.

 

첫 번째로는 아래 주소의 regexr 인데요. 웹 페이지에서 정규 표현식 테스트를 할 수 있고 예제나 cheetsheet 을 확인 할 수 있어서 편리하더군요.

 

http://regexr.com/

 

설치가 필요 없이 브라우저만 있으면 접근 할 수 있으니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다음으로 설치 형 프로그램으로는 expresso 을 가끔씩 사용합니다. 윈도우 전용의 Freeware 라서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게 아쉽지만 ~


http://www.ultrapico.com/Expresso.htm


 

regular expression 관련 여러 편의 기능들이 있어서 익혀 놓으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