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Command Line 에서의 Code formatting GNU Indent, Artistic Style

by __observer__ 2015. 8. 23.
반응형

코딩을 하면서 코드의 인덴트를 맞추거나 스타일을 맞추는 것은 요즘 Editor 에는 필수로 들어 있는 기능 입니다.

   

Eclipse 등에서는 CTRL + ALT + F 를 누르면 각자 설정한 Formatter 설정에 따라 Formatting 이 됩니다.

   

이렇게 Editor 를 사용하여 Formatting 을 하는 방법도 있지만 editor 에서 formatting 을 하기 위해서는 파일을 일일이 editor 에서 열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command 라인 프로그램이 훨씬 편리 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코드를 예쁘게 formatting 해 주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일단 GNU indent 라는 툴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소개했던 Gow 를 설치하면 indent.exe 라는 프로그램이 설치 됩니다.

 

http://iamaman.tistory.com/717


GNU Indent 의 매뉴얼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www.gnu.org/software/indent/manual/indent.html

 

또 다른 code formatting 툴로 Artistic Style 이라는 툴이 있습니다.

 

Artistic Style 의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페이지에서 Download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Artistic Style 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쪽에 보면 astyle 의 옵션들도 나와 있습니다.

 

http://astyle.sourceforge.net/

 

저는 Eclipse 에서는 allman 스타일로 formatting 을 하는데 Artistic Style 을 사용하면 command line 에서 allman 스타일로 formatting 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정 폴더 하위의 C, H 확장자 파일에 대해 recursive 하게 allman 스타일로 formatting 하는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명령어는 현재 폴더 하위의 C, CPP, H 파일을 allman 스타일로 formatting 해 주는 명령어 입니다.

   

astyle.exe --style=allman --mode=c --recursive *.c *.cpp *.h

 

아래 그림과 같이 보기 힘들게 생긴 코드에 대해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현재 main.cpp.orig 라는 백업 파일이 생기고 다음과 같이 코드가 formatting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