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Python 실행

by __observer__ 2015. 7. 20.
반응형

MATLAB 을 사용하면서 이전에 Perl 을 실행 시킬 수 있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170

 

그런데 요즘은 Perl 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Python 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왜 MATLAB 에서 파이썬이 실행이 안될까 궁금하더군요.

   

MATLAB 최신 버전을 찾아보니 역시나 MATLAB 에서 Python 역시도 실행이 되더군요.

 

저는 현재 Anaconda를 설치해서 사용 중이며 python 3.4 버전을 설치해서 사용 중입니다.

 

Default setting 으로 Anaconda 를 설치하면 C:\Anaconda3\python.exe 에 설치가 됩니다.

 

MATLAB command window 에서 pyversion 이라는 명령을 사용하면 현재 MATLAB 에서 인식 되는 파이썬 버전과 실행 및 라이브러리 파일, 로드 여부가 표시 됩니다.



 

일단 자신의 윈도우 버전에 맞게 파이썬을 설치 해야 합니다. 즉 32비트 OS 면 32비트 파이썬을 설치해야 하고 64비트 OS 인 경우에는 64비트 파이썬을 설치해서 사용해야 정상적으로 인식 됩니다.

 

저처럼 Anaconda 와 같은 툴을 설치해서 사용하거나 아님 아래 주소에서 파이썬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

 

요즘은 default 로 파이썬을 설치하면 path 환경 변수에 파이썬 폴더가 추가가 되는데~ path 에 추가가 되지 않아서 MATLAB 에서 인식이 안 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pyversion < Python.exe Path >

ex) pyversion C:\Anaconda3\python.exe

 

다양한 파이썬 버전을 설치해서 사용하시는 경우 위 방법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파이썬을 잡아 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MATLAB 에서는 다음과 같이 python 명령을 사용해 보죠~

 

F = py.os.listdir('C:\Windows')

 


파이썬을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위 명령은 C:\Windows의 파일 리스트를 출력하는 명령 입니다.

 

위 예를 보면 아시겠지만 MATLAB 에서 파이썬 명령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y 라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저는 위 명령어가 다음과 같이 실행이 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