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MATLAB

MATLAB Editor Publish 할때 주의 할 점

by __observer__ 2018. 10. 5.
반응형

MATLAB 에디터에서 코드를 작성하고 해당 코드에 대해서 문서를 생성할때 MATLAB 에디터의 퍼블리시 기능을 사용하곤 합니다. MATLAB 퍼블리시에서는 코드에 대해서 html, xml, latex, doc, ppt, pdf 등으로 문서를 생성해 줍니다. 퍼블리시 창에서 작업 폴더나 몇몇 옵션 등을 변경해 줄 수 있지만 사용 방법은 그냥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뭐 그리 설명할게 없을 것 같습니다.

MATLAB Command Window 에서 문서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publish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첫 번째 인자로 파일명을 넣어 주고 두 번째 인자로 생성 하고자 하는 문서의 형태를 넣어주면 됩니다.

publish(‘publishTest.m’, ’doc’);

그런데 이렇게 간단한 문서 생성 방법도 코드가 잘못된 경우에는 생성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코드 예와 같이 루프문 안에 %% 기호로 된 섹션이 있는 경우에는 문서 생성이 굉장히 오래 걸리는 것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문서 생성을 위해서는 코드의 루프문 안에는 %% 기호를 사용해선 안됩니다.

루프 문 안에 있던 %% 섹션 표시를 % 주석으로 처리하고 문서 생성을 하니 정상적인 속도로 문서가 생성 되더군요.

문서 생성 결과를 보면 %% 로 된 섹션 표시는 하나의 챕터를 표시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For 문 안에 섹션 표시가 있으면 해당 섹션 부분을 문서의 목차에 계속해서 표시하게 될 것이므로 문제가 될 것입니다. 아마도 publish 기능에 루프 문안의 섹션에 대한 예외 처리는 안되어 있는것으로 생각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