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잡다

KT https 유해 사이트 접속 차단? 글쎄 그닥 실효성은 없을 듯

by __observer__ 2019. 2. 12.
반응형

오늘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를 보다 보니 뜬금없이 아래와 같이 https가 실시간 검색어에 뜨고 있더군요.

그래서 뭔가 해서 Https로 검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이 KT https 가 뜨더군요.

무엇인고 하니 정부가 KT 망을 시작으로 ‘SNI 필드 차단기술’이 적용된 유해 사이트 차단을 시작했다고 하더군요.

뭐 아래 포스팅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10, 11위가 외국의 성인 사이트 이고~ 이런 부분들은 그다지 좋은 현상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805

“리벤지 포르노 유포 저지, 저작권 있는 웹툰 보호” 등과 같은 정부의 의도는 정말 좋은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 뭐 항상 그렇다시피 이런 기술적인 차단 시도들은 언젠가 다 우회하는 방법들이 생기곤 하더군요.

아래 글을 보니 벌써 https 차단 회피 브라우저를 만들었다는 사람도 보이고

https://www.fmkorea.com/best/1595741780

현재 저는 KT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tor browser 를 통해 대한민국 트래픽 10 위의 차단된 사이트에 들어가 보니 아래와 같이 역시나… 여전히 들어가 지더군요.

물론 tor browser 는 아래 나무위키에서의 소개와 같이 우회 접속을 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서 불편하긴 하지만 어쨌든 근본적으로 막는 것은 힘들어 보입니다.

https://namu.wiki/w/Tor(%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분명히 의도는 좋아 보이지만 사실 무턱대고 차단하는 방식으로는 사람들의 반감만 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벌써 청와대 청원 사이트에 “인터넷 검열 시초, https 차단 반대" 라는 제목으로 청원이 올라 왔다고 하더군요.

사실 저도 정부의 의도에는 공감하지만 방법에 있어서는 뭔가 성급한 방법인 것 같고 청와대 청원에서 우려하는 바와 같이 선한 의도 속에 인터넷 검열이라는 독가시를 숨긴 것은 아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