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owershell

Windows Powershell 탐색기에서 미리보기 설정하기

by __observer__ 2019. 3. 25.
반응형

많은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 같은데~ Windows 탐색기에는 미리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파일을 열기 전에 미리 보기를 해서 자신이 원하는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이죠.

굉장히 많은 파일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컨텐츠가 들어 있는 파일을 눈으로 확인하고 찾고 싶을 때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을 비롯해서 이미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일등 다양한 파일 형식에 대해서 미리 보기를 할 수가 있는데~ 이상하게 Windows Powershell 파일에 대해서는 미리 보기가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검색을 조금 해보니 저와 같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고 해결 방법 역시도 있었습니다.

Powershell 관련 파일 확장자는 ps1, psm1, psd1 이렇게 세 개인데~ 해당 파일들을 윈도우 미리보기가 되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주소의 레지스트리에 확장자 별로 키를 추가해야 되더군요.

HKEY_CURRENT_USER\Software\Classe

저한테는 너무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한 번에 해 주는 스크립트를 찾아 보니 역시나 있었습니다. 해당 스크립트는 제 gist 에 올려놨고~ 아래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git 을 사용 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git clone https://gist.github.com/ssgkd/06a57d14eeceaa28e0e1c9a8cab13a71

Powershell 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후에 다운로드 받은 Powershell 파일을 실행해 주면 아래와 같이 Powershell 파일에 미리보기가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