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Python

IPython 세팅 파일 위치

by __observer__ 2021. 12. 25.
반응형

저는 평소에 계산을 할 때 ipython 을 주로 이용을 하곤 합니다.

IPython 을 쓰다 보면 다양한 모듈들을 사용하는데~

자주 사용하는 모듈들을 매번 import 하기가 귀찮아서 세팅 파일에 설정을 해 놓고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Python 세팅 파일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해 보려고 합니다.

cmd 창에서 ipython locate 명령을 치면 셋팅 폴더의 위치가 나옵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IPython 세팅 파일의 위치가 아래와 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userprofile%\.ipython

위 폴더로 들어가 보시면 profile_default\startup 이라는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인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폴더의 파일들이 IPython 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먼저 실행이 되는 것입니다.

%userprofile%\.ipython\profile_default\startup

해당 폴더를 확인해 보면 README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을 텐데~ 해당 문서에 나와 있는 대로 .py 또는 .ipy 확장자 파일로 설정을 하시면 되고, 설정 파일이 여러 개인 경우에는 파일 이름의 사전 순서대로 설정파일 내용들이 실행되게 됩니다. 저는 IPython 을 사용할 때 주로 numpy, pandas, math, num2word 등과 같은 모듈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00-ipythonImports.ipy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아래와 같이 설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import numpy as np
from math import *
import pandas as pd
from num2words import num2words

이렇게 설정을 해 놓고 IPython 을 실행해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IPython 사용시 math 모듈에 있는 floor 함수등도 쉽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