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주택 청약은 주택 청약 담보 대출 금리가 낮은 은행으로 선택하는게 좋을 듯

by __observer__ 2023. 2. 27.
반응형

최근에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면서 청약통장을 해지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직장 생활을 하는 동안에는 연말 정산시 소득 공제를 받기 위해서 주택청약을 계속 불입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도 했었지만 주택 청약 이자율은 굉장히 낮고 현재는 그나마 올려서 2.1%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도 최근에 주택 청약 통장을 해지를 할까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10년 이상 유지하던 통장이라서 당장에 돈이 급한게 아니니 그냥 유지 하려고 합니다.

https://iamaman.tistory.com/3978

그런데 이런 주택 통장을 대출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고 계실텐데 마이너스 통장 이자율이 요즘에는 꽤 높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럴 때 주택청약 담보 대출을 활용하면 조금 더 낮은 이자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주택 청약 통장 이자율은 2.1% 로 동일한데, 위 동영상을 보니 주택청약 담보대출 금리는 은행마다 다른 것 같더군요. 주택 청약 통장은 연금펀드 등과는 다르게 아직까지도 은행 간 이전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처음 선택시에 나한테 이득이 되는 은행으로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신한은행 주택청약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주택 청약 담보 대출 금리가 5.24% 로 굉장히 높더군요. 현재 가장 낮은 금리는 우리은행 3.36% 였습니다. 해당 금리가 향후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우리은행 주택 청약 저축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입니다. 은행별 금리는 아래 링크 부분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6KtE6TIIfTc?t=58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