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시사기획 창-재벌독식

by __observer__ 2012. 3. 25.
반응형

요즘 사회적인 이슈가 바로 상생입니다. 여기서 상자는 서로 상자로 대기업 중소기업 자영업자 모두가 잘 살아보자는 의미라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이런 상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입니다. 어떤 중소기업의 대표는 상생은 위 상자라고 꼬집는데, 현 세태에 대한 적절한 비유라고 생각 됩니다.

 

 

지난주에 시사기획 창에서는 재벌독식에 대해 방영 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88% 가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중소기업은 7년이면 4개중 한 곳 20년이면 10개중 9개가 사라진다고 하네요. 이것이 바로 우리 중소기업의 실정입니다. 이러한 고용불안은 중소기업을 기피 할 수밖에 없게 만들고 같은 일을 해도 연봉에 있어 1000만원 정도 차이가 나는 실정에서 중소기업을 다니고 싶은 사람은 없습니다. 국민의 대부분이 다니는 중소기업이 이러한 실정이니 우리 사회의 경제적 기반은 매우 빈약합니다.

 

 

그렇다면 중소기업이 왜 성장 하기가 힘들까에 대해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홍대에서 장사를 하던 리치몬드 과자점입니다. 리치몬드 과자점은 맛이 뛰어나서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관광 명소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번 1월에 건물주의 일방적 계약 해지로 인하여 가게 문을 닫게 됐습니다.

 

<그 자리에 들어선 커피 전문점 >

 

편의점의 삼각김밥은 대표적인 베스트 셀러 품목입니다. 이런 삼각김밥은 주로 중소 식품 업체에서 제조를 하면서 한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이루나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삼각김밥마저도 대기업에서는 자회사 식품회사를 설립하여 김밥을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대기업의 계열사 수 입니다. 생각보다 무쟈게 많더군요.

 

저렇게 열심히 지네발 경영을 하다보니 대기업은 계속에서 살이 띠룩 띠룩 찝니다.

 

건설업계 대기업의 원가 절감은 중소기업 쥐어 짜기에서 나오더군요.

 

정부의 동반성장에 대한 중소기업 현장의 체감도…

 

우리나라의 대기업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하에 1950년대 삼백 산업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저금리, 환율 혜택을 입고 성장했고 그 결과 독과점 지위를 얻어서 급성장 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러한 가운데 국민들은 고물가에 시달리고 중소기업은 성장발판을 마련하지 못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대기업들은 서로 경쟁하면서도 담합에 있어서는 정말 쿵짝이 잘 맞습니다. 삼성 엘지의 가격 담합~

 

아래 그림에 나오는 분은 , 서울, 부천 지역의 조경 공사대금 2억 5천 만원 중에서 대기업으로부터 1300만원을 골프장 회원권으로 받았는데, 이 회원권이 원전 사고가 터진 일본 후쿠시마현의 골프장 회원권이라고 하네요. 헐….

 

현대건설 현장소장공문이라는데 자연재해로 공사 늦춰지고 이런 것에 대한 리스크도 중소기업 책임… ㅡㅡ;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고 하는데…

 

울 나라 대기업 회장들은 죄를 짓고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받더군요. 그리고 몇 달 있다 사면~~ 왜 다들 징역 3년인가 했더니 징역 3년이 넘으면 집행유예로 풀려 나오지 못한다는 군요.

 

그런데 돈 없는 서민들은 뭐 100만원도 안 되는 돈 횡령하고 징역 8~10개월 …. 아~~ 이런 ㅡㅡ; 열 받어 !!

 

미국 엔론사의 CEO 는 회계부정으로 24년 받고 지금도 살고 있다고 하는데….

 

돈 있으면 사람 때려도 되요~~ 돈 주면 되죠 뭐 ㅡㅡ;

 

우리나라에서 돈 있으면 법은 그냥 캐무시해도 되요~~ ㅡㅡ; 이러니 법을 뭐 같이 생각하지…… 유전무죄 무전유죄 !!

 

우리나라는 법치국가가 아닌 전()치국가~~~ 우리 나라 좋은나라~~ 돈만 있으면 딴 거 다~~ 필요 없는 나라~~ 복잡할거 하나도 없는 나라~~ (ㅡㅡ; 미쳐가는 듯…)

 

 

사법부가 기업범죄에 대해 관대할 때의 사회적 위험성에 대하여~

 

역시 이런 방송에는 대조군에 대해서도 소개를 하죠~~ 대기업이 중소기업 업종 안 건드리고 사이 좋게 잘 지내는 티이완에 대한 소개도 하더군요.

그냥 부럽기만 할 뿐이라 … 소개는 안 드리겠습니다.

부러우면 지는건데… 그냥 졌다고 인정 할랍니다. 타이완 좋겠다~~ 니네가 짱 먹어라 ~~~

 

 

이번 시사기획 창-재벌독식 편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하더군요. 못 보신 분들이 있다면 한번 찾아서 보시길~

 

우리나라에서 대기업 덕분에 중소기업들이 살 맛 난다는 기사를 볼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레알~~ 진짜~~ 젭알~~ 억수로~~ 허벌라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