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한국인의 밥상 쫀득쫀득 맛있는 위로 - 거제 숭어

by __observer__ 2014. 3. 30.
반응형

고기잡이 다큐들을 보면 항상 생동감이 느껴져서 좋은데요~

 

이번주 한국인의 밥상에서는 쫀득쫀득 맛있는 위로 - 거제 숭어라는 주제로 숭어에 대해 소개하더군요.

 

저는 보통 광어나 우럭 같은 어류만 주로 먹어본 것 같은데 숭어는 어떤 맛일까 참 궁금하던데~ 숭어와 숭어 잡이에 대한 많을 것들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거제도의 숭어 잡이는 굉장히 독특한데요~

 

보통 먼 바타에 그물을 쳐서 물고기를 잡는 모습은 많이 봤지만 ~

 

거제도에서의 숭어 잡이는 망쟁이가 높은 산에서 바다를 지켜 보다가 숭어가 그물에 들어가면 바다에 대기하는 사람들한테 신호를 해서 잡더군요.

 

 

해수면 근처에 숭어가 보이네요~

 

숭어를 잡는 모습인데… 숭어가 점프를 엄청 잘 한다 하네요

 

우리나라에서 잡히는 숭어는 두가지 종류가 있다고하는데요~ 숭어와 가숭어라고 하네요~

 

 

가숭어는 서해 쪽에서 잡힌다는데~ 노란 눈이 특징이라고 하더군요 . 거제도 쪽에서는 숭어가 잡힌다 합니다.

 

숭어의 부위에 대한 설명 중 독특했던 것은 유문이라는 모래 주머니 인데요~

 

해당 지역 분들은 밤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오돌오돌 한 맛이라고 하는데~ 직접 먹오보면 어떨지 궁금하더군요.

 

밤을 먹어야 숭어 한 마리 다 먹은거라 하더군요.

 

동의보감에~ 숭어는 소화 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오장을 이롭게 할 뿐만 아니라 살찌게 한다 라고 되어 있다네요~

 

이런 숭어 빨리 한번 먹어보고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