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다들 아시겠지만 예적금 금리가 1%~ 2%에 불과합니다. 


그나마 최근에 금리가 조금씩 높아지고는 있지만 그래도 물가상승률을 따라가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예적금 금리라고 보여집니다.


높은 수익률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투자가 필수인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동산을 비롯해 주식, 펀드, P2P 투자, 가상화폐 등등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리 큰 돈도 없고 개인적으로 부동산 투자를 좋게 보지 않기 때문에 하지 않고 있습니다.


주식이나 펀드의 경우 서민들이 안 한다고 해서 손해 보거나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부자들의 투기질에 서민들이 피해를 보기 때문에 부동산 투기는 악질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가정이 생기고 어느 지역에 정착을 해야 한다 할때 투자의 목적이 아닌 주거의 목적으로 집을 하나 장만할 용의는 있습니다.


가상화폐는 투자라기 보다는 투기에 가깝기 때문에 하지 않고 있고 주식, 펀드, p2p 투자를 해보고 있네요.


오늘은 펀드슈퍼마켓에서 10 개월간 펀드 운용기를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작년부터 각 매체에서 신흥국 투자가 좋을거다라는 글들을 많이 접했고 작년 초에 인도 투자에 대한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해외주식에 대해서는 또 신흥국 주식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별로 없다 보니 직접 투자는 안 하고 펀드 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드슈퍼마켓을 통해서 작년 3월에 인도펀드와 로보어드바이저 펀드에 가입을 했습니다.


미래에셋 인디아 디스커버리 증권 1호, 키움 쿼터백 글로벌 로보어드바이저 펀드에 대략 10개월정도 유지를 했고 인도 펀드의 경우 중간에 추가 매수를 했습니다. 


인도 펀드는 50만 원씩 로보어드바이저 펀드는 20만 원씩 자동이체를 하고 있고 현재 10개월간 수익률이 아래 그림과 같이 대략 10% 정도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금펀드는 작년 4월부터 피델리티 월드 B4 증권자 펀드에 가입했고 매달 15만 원씩 자동이체 하고 있습니다. 


연금 펀드는 오래 동안 뺄수 없는 돈이 될것이므로 조금씩만 하고 있습니다.


대략 9개월간 아래 그림과 같이 11% 정도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펀드슈퍼마켓에서 위 그림과 같이 자산추이 그래프가 나오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개별 펀드 별로 수익률 그래프가 나왔으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쉽네요.


인도는 계속 성장하고 있는 나라니까 2018 년도 꾸준히 투자해 보려고 합니다.


  1. 2018.01.16 18:15

    비밀댓글입니다

    • 남성 2018.01.16 18:29 신고

      제 블로그 방문해 주시는 이웃님은 평강줌마님 뿐이네요. ^^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