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 저녁이 있는 삶으로의 첫걸음 '근로기준법 개정안' 을 보고

by __observer__ 2018. 3. 11.
반응형

최근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에서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대해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토론의 패널로는 한정애, 김광식, 신인수, 로버트 립하르트  씨가 참석을 했습니다.  썰전에서도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대해서 설명을 한 적이 있지만  잘 알지 못하던 내용이다 보니 확실하게 이해는 안 됐었는데 ‘MBC 시사토크 이슈를 말한다’를 보면서 최근에 바뀐 근로기준법 개정안에 대해서 조금더 이해를 할 수가 있었습니다.  저 처럼 새로 바뀐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쯤  시청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개정된 근로기준법은  주당 52시간 노동시간 상한을 두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일주일에 대한 정의가 5 일로 해석이 가능했었다고 합니다. 일주일을 정확히 7 일로 정의를 했고 이에 따라 일주일에 52시간 이상을 일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추가 근로가 필요하다면 새로운 인력을  고용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라고 합니다. 


최근에 워라밸,  소확행과 같은 단어들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단어 들만 봐도 요즘 사람들은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해서 매우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방송을 보면서도 이런 사회적인 요구에 대해서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직도 한국 사회의 많은 회사에서는  늦게까지  회사에 남아야 일 잘하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팽배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독일의 IBM 최고기술경영자였던 군터 뒤크 박사는 “퇴근 못 하면 당신이 바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위와 같은 생각은 한편으로는 맞지만 한편으로는 틀릴 수도 있다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토론에서도 나온 바와 같이  회사에서는 퇴근 시간 전에 일을 시키는 경우가  굉장히 흔하게 있습니다.  금요일 저녁에 일을 주면서 월요일 날 결과를 확인 하자고 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을 하고 있고, 이런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야근 또는 주말 출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따라서 저는 위에  군터 뒤크 박사가  했던 얘기를 조금 더  보완 해  보겠습니다. 

“퇴근 못하면 당신이 바보거나,  당신이 정상적인 퇴근을 하지 못하도록 일 시킨 사람이 바보다” 


사실 우리나라는 굉장히 비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가지고 있기도 하지만 많은  근로자들이 본인의 생산성  개선에 대해서도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방법들을  고수 하면서  세계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계속해서 뉴스에도 나오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를 하고 있습니다 .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한마디로 얘기하면 ‘초연결 사회’라고 설명들을 하더군요. 저는 추가적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대해서  ‘극단적 생산성 향상의 시대’ 라고 설명하고 싶습니다. 이런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근로자 각자의 생산성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