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KBS 스페셜 - 소리 없는 공포 중국 초미세먼지와의 전쟁

by __observer__ 2018. 3. 24.
반응형

요즘 많은 분들이 미세먼지에 대해서 관심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SK 누구 스피커에 ‘ 오늘 날씨 알려 줘’ 라고 물어보면 마지막에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상태에 대해서 알려 줍니다. 저는 미세먼지 상태에 따라서 환기를 할지 말지를 결정 합니다. 이번 주 KBS 스페셜에서는 중국의 초미세먼지에 대한 내용이 소개가 됐습니다.



위에 사진만 봐도 아시겠지만 정말 끔찍한 상황이더군요. 중국의 많은 공장들이 우리나라와 인접한 화북지방 6개 성시에 위치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해당지역의 미세먼지들이 정말 심각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아래는 허베이성의 초미세먼지 수치라고 하는데 정말 장난이 아니네요.



예전에 다른 다큐에서도 소개된 적이 있었는데 중국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해서 폐암에 걸리는 환자분들이 많이 있더군요. 이번 다큐에서도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사례들이 소개 됐습니다.


아래 분은 임신 9개월에 유산을 했다고 합니다. 정말 끔찍하네요.




PM2.5라고 부르는 초미세먼지는 기관지를 통해서 걸러지지 않기 때문에 폐로 직접 침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 남성분은 제철소에서 일을 했었는데 28 살에 폐암에 걸렸고 지금은 뇌와 임파선까지 암세포가 전이된 상태입니다.


더욱더 안타까운 것은 자제분 역시도 표피모반으로 괴로워하고 있다는 겁니다. 표피모반은 인구 천명당 한 명 정도의 환자가 생길만큼 발병률이 낮은 편인데 6살난 자식이 이런 병에 걸렸으니 부모로서 그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돈이 있는 사람들은 살기 위해서 이사를 가고 돈이 없는 사람들만 남아서 죽음을 기다리는 것 같았습니다.


중국의 미세먼지는 북동풍을 타고 우리나라의 건너와서 매우 큰 영향을 준다고 하더군요. 방송에 따르면 우리나라 미세먼지에 반 정도는 중국에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외교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중국 시진핑 정부 역시도 이런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서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고 대기오염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기 오염 물질을 유발하는 기업들을 단속하고 있고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기업들은 집진시설 과 같은 시설 투자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영세한 기업들이 많아서 환경보호 시설에 대한 투자 노력들이 더욱 더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환경이 좋아짐에 따른 반대 급부로 당장에 일자리가 사라지는 부작용도 발생을 하고 있더군요.



석탄을 사용하던 공장은 가스를 사용하는 공장으로 바뀌고 있고


베이징의 가정에서는 석탄 보일러에서 가스 보일러로 바뀌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보조금을 준다고 하는데 방송에서 사진을 보니 우리나라의 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더군요.



어제는 아시다시피 미중 무역 보복에 대한 공포로 우리나라 주식 시장이 굉장히 많이 하락을 했습니다. 그런 와중에서도 경동나비엔은 기관 또는 외국인이 매수를 하고 있더군요.

http://iamaman.tistory.com/2151?category=645522


공장과 함께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또 다른 축은 자동차입니다. 중국에서는 미세먼지로 인해 자동차 번호판 경매제를 시행하고 있고 경쟁률은 대략 20대 1 이라고 합니다. 번호판 가격이 대략 1, 500만원인데 자동차 가격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전기차 번호판 가격은 무료라고 합니다. 중국에서 전기차가 발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아파트나 백화점과 같은 대규모 시설에서는 전기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상하이시 진까오루 전기 버스 정거장인데 전기 버스가 정말 많더군요.



이런 노력으로 초미세먼지 수치는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우리나라 서울과 WHO 권고 기준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민들을 위해서라도 계속해서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전문가들은 그들의 환경오염 문제를 확실히 인지하고 있고 장기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은 조금 걸리겠지만 미래에는 중국의 미세먼지 문제가 많이 개선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