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명견만리 -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거품인가 혁명인가

by 남성 2018. 3. 24.

이번 주 명견만리에서는 ‘가상화폐와 블록체인 거품인가 혁명인가’ 라는 내용으로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장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가상 화폐 대해서는 전문가들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스티브 워즈니악, 앨 고어, 제리 양 과 같이 긍정적으로 보시는 쪽과 워렌버핏, 유시민 처럼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도 있습니다.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가상화폐를 사용하여 물건을 거래할 수 있는 상점들이 있습니다. 방송에서는 ‘빅카메라’ 라고 하는 가전제품 판매점의 사례가 소개 됐습니다. 

아래는 연세가 지긋하신 분 같은데 비트맵을 사용하여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가게를 찾아 다니신다고 하고~

회전초밥 집에서도 한 달에 백건 정도 비트코인 결제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최근에는 모두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일본의 코인체크라는 거래소가 해킹을 당해서 많은 고객들이 금전적인 손실을 얻게 되었고 이에 따라서 비트코인 거래가 약간 주춤한 측면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2500만원까지 올라가면서 새로운 부자들도 많이 만들어 냈었지만 최근에는 그 가격이 천만원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서 크나큰 손해를 입으신 분들도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런 손해로 인해 자살자까지 생겨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이지만 너무 투기적인 성격의 투자는 하는 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전세계적으로 가상 화폐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이고~ 법정 화폐를 대신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이 되고 있습니다. 

국가에 따라서 가상 화폐에 대한 의견들은 엇갈리지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하나같이 긍정적으로 검토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때는 세계 가상화폐 시장의 80%까지 차지했던 중국에서는 가상화폐 거래를 전면 금지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방송에서는 블록체인이란 기술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를 하는데 결과적으로는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개인간 거래가 가능하다는게 블록체인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스타트업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ABRA 라는 국제 송금 앱 개발 업체가 소개되는데 웨스턴 유니온과 같은 중간 매개자 없이 송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향후에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받는 경우나 해외 직구시의 비용 지불에도 이런 어플을 쓰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일본의 블록체인업체 같은 경우엔 소액주주들의 주주 권리 행사에 블록체인을 적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아래 회사는 ‘아케이드시티’라는 서비스를 만든 업체인데, 우버와 같이 차량 공유 앱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차량 공유 과정에 블록체인을 적용을 했다고 합니다.

우버의 경우 운전자로부터 수수료를 떼게 됩니다. 사용자가 드라이버를 중계 해 주고 중간에 계속해서 수수료를 떼는 구조이므로 많은 사람들의 불만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위에 소개한 업체인 아케이드시티를 사용하는 경우 운전자가 100% 수익을 가져 간다고 합니다. 물론 제 생각에는 완벽하게 100%는 아니겠지만 기존의 업체에 비해서 수수료를 훨씬 더 적게 낼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를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업체 중에는 비트코인 ATM기기를 만드는 CPDAX 라는 회사와,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인증 서비스를 개발중인 BLOCKO 라는 회사가 소개되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도 블록체인을 사용한 선거 시스템에 대해서 얘기를 했었는데

http://iamaman.tistory.com/2066

앞으로는 선거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이 쓰게 될 것 같습니다. 해킹이 불가능하고 조작이 불가능하므로 정말 안 쓰일 이유가 없는 거 같습니다. 스페인과 호주의 일부 정당에서는 블록체인 투표방식 도입을 주장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기도 주민제안공모사업에도 블록체인기술의 적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4차 산업 혁명 시대는 초연결 사회다” 라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모든 게 연결되는 세상 속에서는 신뢰성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서 블록체인이란 기술은 필수 불가결한 기술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