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를 사용한 File 수 세기

by __observer__ 2018. 6. 22.
반응형

Autohotkey 를 사용하여 특정 폴더에 있는 특정 확장자의 파일 수를 세기 위해 함수를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Autohotkey 에서는 Loop 문을 통해 특정 확장자 파일 모두에 대해 접근을 할 수 있고 루프를 돌 때마다 A_Index 값이 증가 합니다. 이를 사용하면 파일의 갯수를 셀 수 있습니다. 다수의 특정 확장자 입력을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코드중 제가 만든 함수는 fileCount() 이고 다음과 같이 폴더와 확장자를 지정하면 해당 폴더에 있는 특정 확장자의 갯수가 몇개인지를 알려 주는 함수 입니다. 확장자는 여러개를 순차적으로 넣으면 되고 아래 예에서는 jpg, png 파일을 찾도록 한 것입니다.

directV=C:\testFolder

N_Files := fileCount(directV, "jpg", "png")

그런데 검색을 조금 해 보니 특정폴더에 파일 개수를 찾기 위해서 Windows COM 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더군요. Scripting.FileSystemObject, Shell.Application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었으며 해당 방법들을 사용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COM 을 사용하는 예에서 Shell.Application 을 사용하여 Item 의 갯수를 찾는 경우 숨김폴더는 제외한 갯수를 알려 주더군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