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language/Autohotkey

Autohotkey 로 스마트폰 카메라 폴더 열기

by __observer__ 2018. 8. 14.
반응형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폴더에 대하여 Autohotkey 를 사용하여 단축키로 굉장히 쉽게 접근 할 수가 있습니다. Autohotkey를 사용하여 폴더를 여는 경우 아래와 같이 RUN 명령어를 사용하고~ explore 옵션을 줘도 되고 안 줘도 됩니다. 아래 코드를 실행하면 해당되는 폴더들이 탐색기 창에서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을 겁니다.


예)

Run, C:\Windows\SysWOW64

Run, explore C:\Windows\SysWOW64\migwiz


요즘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고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찍어서 컴퓨터로 옮기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물론 컴퓨터와 USB로 연결하는 것이 귀찮아서 구글 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 드라이브를 통해서 사진을 옮기기도 하지만 많은 양을 옮기고 싶은 경우엔 USB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직접 연결을 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저는 현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제 휴대폰 기준으로 카메라 사진들이 들어 있는 폴더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예에서 휴대폰 이름 부분은 각자의 휴대폰마다 다를 것입니다.

컴퓨터\휴대폰이름\Phone\DCIM\Camera

스마트폰을 연결할 때마다 위 폴더를 찾아 들어가는 것이 불편해서 Autohotkey 를 사용하여 해당 폴더를 단축키로 열 수 있게 하려고 시도를 해 봤습니다. 아래와 같은 Autohotkey 코드로 시도해 봤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더군요.

Run, 컴퓨터\휴대폰이름\Phone\DCIM\Camera

실제로 Win + R 을 눌러서 실행 창에서 위 폴더를 실행시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탐색기 주소창 부분에 위 주소를 붙여넣기 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동작 하더군요.

그래서 초기에는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시키고 주소창에 스마트폰 카메라 폴더 주소를 자동으로 적어 주는 형태로 Autohotkey 스크립트를 작성 했었습니다. 그런데 뭔가 이런 형식보다는 조금 더 다른 방법이 없을까 해서 검색을 해봤는데…. 역시나 있더군요. 아래 주소의 글을 통해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https://autohotkey.com/boards/viewtopic.php?t=7163

저는 현재 한글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어서 위 주소의 코드를 약간 변경을 했습니다.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위 코드에서 GetDeviceFolder() 함수가 윈도우 컴퓨터에 연결된 스마트폰에 주소를 찾는 함수입니다.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이 굉장히 복잡한…. 알 수 없는 주소가 return 되더군요.

위 코드를 실행시켜 보면 아래와 같이 스마트폰에 카메라 폴더가 탐색기창에서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폴더 뿐만이 아니라 Screenshots, Download 폴더 등과 같은 다른 폴더들도 위와 같은 형태로 동일하게 접근 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