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지식채널e 약산 김원봉

by __observer__ 2018. 8. 15.
반응형

오늘은 8월 15일 광복절로 우리나라가 일제 강점기로부터 해방된 굉장히 기념비적인 날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 주 지식채널e 에서는 약산 김원봉 선생과 관련된 내용을 방송했습니다.

얼마전 김종필씨가 돌아가시면서 훈장 서훈 여부에 대해서 말이 많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무궁화장을 받기는 했지만 김종필 씨에 대해서는 굉장히 안 좋은 기억을 가진 사람들이 많았고 어떤 분들은 그때 당시의 기억에 대해서 끔찍했다라고 표현을 하시더군요. 저도 우리나라의 훈장 서훈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는데 이전에 방송 했던 “다큐 시선 훈장의 품격” 을 통해 굉장히 문제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475

약산 김원봉 선생은 항일무장투쟁을 위해 창설된 조선의용대의 대장이었다고 합니다.

일제에 저항하기 위하여 많은 독립투사들이 폭탄 의거를 했고 이런 투쟁의 배후에는 의열단이라는 조직의 김원봉 선생이 있었습니다.

약산 김원봉 선생은 아래와 같이 나라를 위해 희생하셨고 많은 독립투사들의 노력으로 우리나라는 1945년에 광복을 맞이하게 됩니다.

광복 이후에 약산 김원봉 선생은 29년 만에 국내로 귀국했지만 친일 경찰 노덕술에게 체포되고 구타와 온갖 고문을 당하는 등 수모를 겪게 됩니다.

이런 연유로 1948년 남북연석회의 참석을 위해 입북했다가 남한으로 돌아오지 않았고 그에 따라 그의 가족들은 빨갱이라 불리우며 군경에 의해 학살 되었다고 합니다.

그의 가족 중 유일한 생존자는 막내 여동생이였고 빨갱이로 낚인 찍혀서 굉장히 어려운 삶을 사셨다고 하네요. 약산 김원봉 선생의 외조카인 김태영 박사의 인터뷰 내용을 들어보니 본인의 결혼식 날에도 누군가가 빨갱이 집안이라고 욕 하는 소리를 들었다고 합니다.

약산 김원봉 선생은 북한에서는 숙청이 되었고 남한에서는 북한정권에 참여 했다는 이유로 배척이 되셨습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이승만 정권 시절부터 빨갱이 프레임을 교묘하게 사용해 왔고 많은 분들이 이로 인해 억압을 받으셨습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독립운동가 집안들은 대부분 제대로 된 평가를 못 받았고 그 자손들은 대체로 못 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에 반해 친일파의 자손들은 우리나라에서 아직도 떵떵거리고 잘 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와 같이 훌륭한 업적을 이루었던 약산 김원봉 선생은 아직도 서훈에서 제외되고 있습니다. 다큐시선 "훈장의 품격"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친일 반민족주의자나 이승만 대통령 비서 같은 경우에도 훈장을 받았는데 독립 운동을 한 사람이 훈장을 못 받는게 정말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너무나 뼈아픈 근현대사를 경험했고 그런 과정에서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에 대해 제대로 된 대접을 해 주지 않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이런 부분들이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