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Notepad++ 에서 regular expression 으로 찾기 바꾸기시 그룹 지정 방법

by __observer__ 2018. 9. 16.
반응형

Windows 에디터로 어떤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시나요? 저는 Notepad++ 를 즐겨 사용하는데요~

텍스트 편집시 자주 사용하는 기능으로 찾기 바꾸기를 많이 하실텐데~

오늘은 Notepad++ 에서 regular expression 으로 찾기 바꾸기시 그룹 지정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려 합니다. Chocolatey 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설치시 아래와 같이 “choco install 프로그램명” 이라는 명령어를 주로 사용하는데~ 가끔 y 를 눌러줘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 편리하게 하기 위해 -y 라는 옵션을 주는데 choco 로 시작하는 줄의 끝에만 -y 를 넣어주는 정규표현식을 작성해 봤습니다.

위 예는 notepad++ 의 매크로를 사용해서도 해결 할 수 있지만 ~ 오늘은 정규표현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찾을 내용은 다음과 같이 작성했고~

^(choco\sinst.*)$

바꿀 내용은 아래와 같이 작성했습니다.

\1 -y

바꿀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 그룹은 아래와 같이 \1, \2 …로 표현하게 됩니다. 보통 정규표현식에 매칭되는 전체텍스트를 \0 으로 괄호로 묶인 부분을 순서대로 \1, \2 로 지칭하곤 하는데~ Notepad++ 에서는 \0 은 인식하지 않더군요. 결론적으로 매칭 되는 부분에 대한 전체 그룹 지정은 안되고 괄호로 묶어서 명시적으로 그룹을 지정한 경우만 그룹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 바꾸기를 해서 실행해보면 아래와 같이 choco~ 로 시작하는 문자의 끝에만 -y 가 들어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