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Windows 10 에서 ssh 사용하기 OpenSSH 클라이언트, OpenSSH 서버

by __observer__ 2018. 9. 5.
반응형

Windows 7 이하에서는 원격지에 리눅스 터미널에 접속 하기 위하여 putty 를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아래주소에서 소개를 했듯이 한글 putty 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760

http://iamaman.tistory.com/2247

그런데 최근에 Windows 10 을 사용하면서 아래 주소에서 소개를 했던 WSL(Windows Subsystem for Linux) 통해 Windows 내에 리눅스를 설치 한다든지 하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317

Windows 10 에는 openssh Client, Server 가 추가 돼서 더 이상 putty 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ssh가 설치가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Powershell 에서 ssh 라고 타이핑 하고 엔터를 칩니다. 반응이 없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이 설치 할 수가 있습니다.

1. 검색창에 앱 이라고 치면 아래와 같이 앱 및 기능 이 나오고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2. 앱 및 기능 관리에서 선택적 기능 관리에 들어갑니다.

3. OpenSSH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현재 저는 설치가 돼서 제거 버튼이 있지만 터치가 안 되신 분들은 설치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4. OpenSSH 서버를 설치 하고 싶으신 분들은 기능 추가에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OpenSSH 서버 를 클릭하고 마찮가지로 설치 버튼을 눌러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5. Windows 재부팅으로 하고 Powershell 을 실행한 후에 아래와 같이 ssh 서버에 접속하고 password 를 입력하면 원격서버에 접속이 됩니다.

ssh ID@server_IP -p port_Number

ex) ssh abc@localhost -p 1234

저는 Synology NAS 를 사용하고 있어서 파일 관리를 위해 ssh 를 자주 사용하는 편인데 Windows 10 에서는 추가 프로그래밍 필요 없으니 개발자 입장에서 확실히 더 편리해진 거 같네요.

OpenSSH 를 설치하면 scp, sftp 도 설치가 되므로 서버로부터 파일을 가져 오는 것도 가능하더군요.

이제 Windows10 에서 한글 코타나만 제대로 되면 훨씬 더 좋아질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