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컴퓨터 화면 녹화 프로그램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by __observer__ 2018. 9. 1.
반응형

요즘 개인 방송들이 많이 발전을 하고 있고 유튜브를 비롯한 동영상 컨텐츠들이 성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처럼 책이나 단순한 글을 통해서 컨텐츠를 접하는 것보다 동영상 컨텐츠를 통해서 접하는 것이 파급력이 큰 거 같고 컨텐츠 소비자 입장에서도 이해가 훨씬 더 잘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동영상 건전지를 만들기 위해서 예전에는 Camtasia Studio 와 같은 상용 프로그램을 많이들 사용을 했었고 CamStudio 와 같은 프리 소프트웨어도 많이 사용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한동안은 PC 화면을 녹화 할 일이 거의 없어서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들을 별로 사용할 일이 없었는데 최근에 만들어 보고 싶은 컨텐츠가 있어서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을 찾다 보니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습니다.

OBS 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obsproject.com/ko

아래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사용자 컴퓨터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어서 Windows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했습니다. 현재 제가 다운로드 받은 버전은 22.0.2 버전입니다.

설치과정은 보통의 윈도우 프로그램들이 그렇듯이 다음 다음을 누르면 됩니다. 설치 과정은 특이 할게 없어서 설명할게 없네요. OBS 를 64비트 윈도우 환경에서 설치 시 아래 주소에 설치가 됩니다.

C:\Program Files\obs-studio

OBS 실행 파일을 bin 폴더에 설치가 되어 있고 64비트 윈도우 기준으로 path 는 아래와 같습니다.

C:\Program Files\obs-studio\bin\64bit\obs64.exe

Launchy 에서 Start Menu 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자동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설치만 하면 다음과 같이 Launchy 를 통해서 obs 라고 타이핑만 하면 쉽게 실행 시킬수 있습니다.

설치를 하고 OBS 를 실행시켜 보니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완료된 것입니다.

OBS 사용 방법에 대해서 검색을 해 보면 유튜브에 정말 많이 있습니다. 해당 동영상을 보면서 조금씩 익히면 금방 쉽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