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imagemagick 을 사용한 스마트폰 스크린샷 이미지 크기 조정

by __observer__ 2018. 8. 27.
반응형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스마트폰 스크린샷을 사용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스크린샷은 그 크기가 조금 큰 편입니다. 저는 가끔씩 로또에 당첨이 된 경우 로또 당첨 결과를 스크린샷을 찍어서 올리는데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스크린 샷의 크기가

1080 × 1920 으로 블로그에 올리기에 큰 편이고 올리고자 하는 내용만 캡쳐 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 화면 상단의 시간이나 배터리 표시 등도 같이 캡쳐가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제거해 주는 편집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캡처한 이미지가 한 두개 일 때는 이미지 편집을 수작업으로 해도 무리가 없지만 이런 이미지가 많을 경우에는 수작업으로 하기에는 힘든 측면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 했던 imagemagick 을 사용하면 굉장히 편리하게 다수의 이미지를 편집할 수가 있습니다. imagemagick 의 설치 방법은 아래 주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iamaman.tistory.com/416

저는 스마트폰에서 캡처된 스크린샷 이미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작업을 하고 해당 작업에 대한 imagemagick 명령어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1. png 파일의 크기를 4분의 1 로 줄입니다.

mogrify -resize 25% *.png

2. 스크린샷 윗부분의 시간 표시 등을 제거하여 result 폴더에 저장합니다.

convert test.png -crop 270x462+0+18 result\test.png

스크린샷에 대해서 각 작업 과정은 위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얘기를 했듯이 다수의 이미지 파일에 대해서 한 번에 작업을 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윈도우 배치파일(screenshotCut.bat)을 작성 했습니다.

위 배치 파일은 위에서 설명한 명령어들에 대하여 배치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폴더 생성 등과 같은 작업이 추가가 됐고 imagemagick 명령어 역시도 배치 파일 형식에 맞게 수정이 되었습니다.

위 배치 파일은 다음과 같이 변경해야 할 png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아규먼트로 주면 됩니다.

screenshotCut.bat J:\workspace\2018-08-25

위 코드를 실행하면 해당 이미지 폴더에 modify\result 폴더가 생성 됩니다.

modify 폴더에는 4분의 1로 크기가 줄어든 이미지가 저장이 되고~

modify\result 폴더에는 시간이나 배터리 표시 등이 제거된 제가 원하는 결과물 이미지가 저장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