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Google 문서 너무 좋아

by 남성 2018. 7. 16.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쓸 때 티스토리 자체에 있는 에디터를 사용하여 글을 쓰는 것이 많이 불편하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 티스토리 블로그 API가 제공 될 때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 API를 사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업로드 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저는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주로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었던 구글 문서의 음성 입력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타이핑을 안 해도 되니까 글 쓰는게 너무 편하고~ 물론 가끔씩 입력이 잘못 될 때는 수정을 해 주지만 그래도 점점 좋아지는 느낌이라서 굉장히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우리나라 기업들과는 다르게 구글이 만들면 다른 것 같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180

아무튼 이렇게 구글 문서의 음성 입력 기능을 사용해서 글을 작성하고 티스토리 Open API를 사용해서 글과 이미지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합니다. 이렇게 하니까 일단 글을 작성하는게 너무나 편해서 좋은 것 같고~ 제가 타이핑이 그렇게 빠른 편이 아니라서 오타율을 감안하더라도 말하는 것이 손으로 쓰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작성을 하고 구글 문서의 도구 -> 맞춤법 검사 기능을 사용해서 맞춤법도 검사하므로 사실 예전에 사용하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한글과 같은 설치형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 같습니다. 혹시 구글 문서의 맞춤법 검사 기능이 부족하다고 한다면 아래 주소의 나라인포테크 맞춤법 검사기나~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를 추가적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peller.cs.pusan.ac.kr/

http://goo.gl/mTMLmr

나라인포테크 맞춤법 검사기는 개인 또는 학생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저작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오픈 오피스나 리브레 오피스와 같이 오픈소스 프로그램도 많으므로 예전과 같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한글 프로그램을 쓸 필요가 더욱더 없어진 것 같습니다. 한글 프로그램은 가끔씩 정부 과제를 하거나 할때 양식이 한글 문서라서 사용하는 것 이외에는 정말 쓸 일이 없더군요. 앞으로는 정부에서도 한글 문서 보다는 오픈오피스나 리브레오피스 문서로 변경을 하는게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구글 문서에는 부가기능이 있어서 다양한 도구를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VBA를 사용하는 것처럼 구글 문서에서도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자동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향후에는 구글 문서의 부가 기능 중에서 쓸 만한 기능이 있는지 찾아 보는 것도 굉장히 유익할 것 같네요.

그냥 쓱~ 봤는데도 유용할 것 같은 부가 기능들이 보이네요.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