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일반

Windows 에서 readelf 사용하기

by __observer__ 2018. 11. 5.
반응형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elf 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objdump, readelf 와 같은 유틸들을 사용하곤 합니다. Linux 에서는 readelf 툴이 있어서 elf 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Windows 에서 elf 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하고 싶어서 readelf 의 Windows 포팅이 있는지를 확인해 봤는데 TDM-GCC 를 설치하면 readelf 가 같이 설치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Windows 에 TDM-GCC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2576

위 포스팅에서 tdm-gcc로 설치를 했었는데~ 아래 주소에 readelf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TDM-GCC-64\bin\readelf.EXE

TDM-GCC 뿐만 아니라 MinGW 를 설치하면 bin 폴더에 objdump.exe, nm.exe 등과 같은 툴도 설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adelf 를 사용하여 Windows CMD 창에서 elf 파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보니 아래와 같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readelf 와 같은 툴을 사용하기 위해 굳이 윈도우 환경에서 버추얼박스나 wol 등으로 리눅스를 설치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