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잡다

YF 소나타 엔진오일 교체기

by 남성 2018. 11. 23.
반응형

차를 타다 보면 이래저래 돈이 많이 나가게 되는데~ 안전과 직결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주기적으로 교체해 줘야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엔진 오일인데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물어 보는 사람에 따라 다 조금씩 다르더군요. 저는 현재 대략 6만 km 조금 넘게 탄 YF 소나타를 타고 있고 대략 10,000km 를 탈때마다 엔진오일을 교체 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할 때는 보통 오일필터 에어크리너를 같이 교환하게 되고 현대차 블루핸즈와 같은 정비소에 가서 교환을 하면 보통 10만원 정도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냥 이것저것 고민 하고 싶지 않을 때는 정비소에 가서 교환하면 되지만 조금 더 알뜰하게 교환 하고 싶을 때는 각 부품을 사서 정비소에 가서 공임비만 주고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엔진오일을 교체했는데 제가 타는 YF 소나타의 엔진 오일 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 차는 2.0 모델이고 엔진오일 용량은 4.1L라서 1리터짜리 엔진오일 4통을 구매했습니다.

엔진오일에 대해서 잘은 모르지만 합성유가 좋다고 해서 옥션에서 ESP Formula 5W30 4 통을 32240 원에 구매를 했고~ 오일필터와 에어크리너는 11번가에서 12500원에 구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동네에 있는 카센터에 가서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크리너를 교체하는데 공임비 15,000원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총 59740 원이 들었네요.

그냥 카센터에 가서 엔진오일 교체하면 어떤 오일을 넣는지도 모르는데 대략 10만 원 정도가 된다면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구매를 해서 공임비만 주고 교체를 하면 대략 4만원 정도를 아낄 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엔진오일 교체에 따른 공임비도 블루핸즈와 같은 업체에서는 3만원 정도를 요구하는데 그냥 동네 카센터에서는 15,000원 정도면 되더군요.

그럼 다들 엔진오일 알뜰하게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