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잡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를 보면서

by __observer__ 2018. 11. 15.
반응형

최근에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종목이 분식회계로 인하여 거래 정지가 되었습니다. 거래정지가 되는 당일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6.7% 상승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거래정지로 인하여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가 총 22조의 코스피 6위 하는 업체가 거래정지가 됐으니….. 참 세상에 믿을 만한 회사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최근의 뉴스를 보니 집단소송 얘기도 나오고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기분 일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 연도에 한 종목이 상장폐지가 되면서 90% 이상 손해를 본 적이 있습니다. 800만 원 정도 투자를 했고 700만 원 이상을 손해를 봤는데 내 돈이 날라가서 가슴이 아픈 것도 있었지만 개인투자자 중에 한 분이 자살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가슴이 아팠습니다.

그분은 자기 돈으로만 투자 한 것이 아니라 제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서 투자했던 돈이 날라가서 그렇게 됐다고 하더군요. 정말 사람 인생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전에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빚내서 투자하지는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상장폐지가 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많은 분들이 추천을 받아서 해당종목에 투자를 했었다고 하더군요. 전문가랍시고 카페 등에서 뭣도 모르면서 리딩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 것 같은데 정말 안타까운 것은 그런 사람들을 추종하는 선량한 개인투자자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다른 사람들에게 소스를 얻어서 주식 투자를 할 거면 제 생각에는 굳이 직접 투자는 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요즘은 인공지능 펀드를 비롯해서 괜찮은 간접 상품들이 많이 있으므로 그런 상품들을 통해서 투자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운 것 같습니다. 저역시도 요즘 인공지능 펀드인 불리오를 통해서 간접투자를 계속하고 있고 최근에 장이 안좋아서 그리 큰 수익을 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정신적으로는 편안한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주식 투자를 하는 개미 투자자로…..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를 보면서... 오늘의 소회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