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잡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를 보면서

by 남성 2018. 11. 15.
반응형

최근에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아시는 바와 같이 삼성바이오로직스 종목이 분식회계로 인하여 거래 정지가 되었습니다. 거래정지가 되는 당일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6.7% 상승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 거래정지로 인하여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가 총 22조의 코스피 6위 하는 업체가 거래정지가 됐으니….. 참 세상에 믿을 만한 회사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최근의 뉴스를 보니 집단소송 얘기도 나오고 정말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기분 일 것 같습니다.

저는 이번 연도에 한 종목이 상장폐지가 되면서 90% 이상 손해를 본 적이 있습니다. 800만 원 정도 투자를 했고 700만 원 이상을 손해를 봤는데 내 돈이 날라가서 가슴이 아픈 것도 있었지만 개인투자자 중에 한 분이 자살을 했다는 소식을 듣고 정말 가슴이 아팠습니다.

그분은 자기 돈으로만 투자 한 것이 아니라 제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서 투자했던 돈이 날라가서 그렇게 됐다고 하더군요. 정말 사람 인생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전에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빚내서 투자하지는 말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상장폐지가 되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많은 분들이 추천을 받아서 해당종목에 투자를 했었다고 하더군요. 전문가랍시고 카페 등에서 뭣도 모르면서 리딩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 것 같은데 정말 안타까운 것은 그런 사람들을 추종하는 선량한 개인투자자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다른 사람들에게 소스를 얻어서 주식 투자를 할 거면 제 생각에는 굳이 직접 투자는 하지 않는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요즘은 인공지능 펀드를 비롯해서 괜찮은 간접 상품들이 많이 있으므로 그런 상품들을 통해서 투자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운 것 같습니다. 저역시도 요즘 인공지능 펀드인 불리오를 통해서 간접투자를 계속하고 있고 최근에 장이 안좋아서 그리 큰 수익을 내고 있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정신적으로는 편안한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주식 투자를 하는 개미 투자자로….. 삼성바이오로직스 거래정지를 보면서... 오늘의 소회였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