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괜찮은 Circuit Simulator Qucs(Quite Universal Circuit Simulator)

by __observer__ 2019. 3. 21.
반응형

전자과 학생들은 회로이론을 많이들 듣게 되고 이런저런 이론과 함께 컴퓨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방법에 대해서 공부를 하게 됩니다. 저는 과거에 전자과 학부생 시절에 pspice 를 공부했던 경험이 있었는데 수업 시간에 이론을 듣고 피스파이스로 시뮬레이션을 해 보니 조금 더 이해가 잘 되는 것 같았습니다.

회사에 와서보니 pspice 는 orcad 에 들어있는 툴이었고 굉장히 비싸더군요. 그래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Circuit Simulation 툴을 검색하다보니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했던 Circuit Simulator 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626

Circuit Simulator 역시 충분히 훌륭한 프로그램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학생들이 사용하기에 정말 부족함이 없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웹 브라우저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다보니 인터넷이 안 되면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설치형 무료 Circuit Simulation 프로그램을 검색해 보니~ Qucs(Quite Universal Circuit Simulator) 가 나오더군요.

qucs 는 아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qucs.sourceforge.net/download.html

각자 컴퓨터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현재 Windows OS 를 사용하고 있어서 Windows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 주소의 sourceforge 로 연결이 되고~

https://sourceforge.net/projects/qucs/files/qucs-binary/

현재 최신 버전은 0.0.19 버전이었습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qucs/files/qucs-binary/0.0.19/

qucs-0.0.19-win32-mingw482-asco-freehdl-adms.zip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해제하면 설치는 완료됩니다. 해당 폴더에서 qucs.bat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Qucs(Quite Universal Circuit Simulator) 가 실행 됩니다.

요즘에는 너무나 많은 학습 자료들이 인터넷에 방대하게 있어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공부하는게 정말 쉬운 거 같습니다. qucs 사용 방법에 대한 자료는 그리 많지는 않지만 유튜브를 검색해 보니 아래와 같은 동영상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자막을 보면서 보다보니 사용방법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더군요.

아직 0.0.19 버전 이만큼 많은 부분들이 개발되고 있는 거 같고~ 사실 위 동영상을 봤을 때 지금 기능도 굉장히 훌륭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F1 을 누르면 Qucs Help System 이 나타나고 Getting Started 를 보면서 연습을 해 본다면 금방 적응이 될 거 같더군요.

http://qucs.sourceforge.net/docs/tutorial/getstarted.pdf

Qucs Help System 을 확인하다 보니 octave 스크립트도 실행이 되는 거 같더군요. OCTAVE 연동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OCTAVE 실행 파일 위치를 세팅 해 줘야 됩니다.

아래와 같이 File 메뉴에서 Application Settings 를 누르거나 단축키 Ctrl +, 를 누르면 Application Settings 창이 열리게 됩니다.

해당 창에서 아래와 같이 OCTAVE 실행 파일의 풀 패스를 적어 주면 됩니다.

당연히 OCTAVE 가 설치되어 있어야 되겠고~ OCTAVE 설치 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iamaman.tistory.com/2760

OCTAVE 세팅을 다 완료한 이후에~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그 안에 m 파일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메뉴얼에 설명하는대로 F2 를 누르니 아래와 같이 m 파일이 실행되더군요.

qucs 에서 OCTAVE 연동 기능은 생각해보니 굉장히 괜찮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Qucs(Quite Universal Circuit Simulator) 로 회로를 시뮬레이션하고 해당 결과에 대해서 m 파일로 분석을 할때 대단히 유용할 것 같네요. 앞으로 조금 더 많이 QUCS 를 활용하게 될 것 같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