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Visual Studio Code Snippets 생성기

by __observer__ 2019. 10. 11.
반응형

소프트웨어 개발자라고 한다면 코딩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에디터를 잘 쓰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곤 합니다. 편집을 능수능란하게 하기 위해 에디터의 단축키 사용 방법을 익히고 많은 양의 코드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작성 하기 위해 Snippets 기능을 사용하곤 합니다.

Snippet 이란 한 토막, 작은 정보 와 같은 뜻인데 소프트웨어에서는 코드의 작은 뭉치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코드 뭉치들을 저장해 놨다가 필요할 때 그때그때 꺼내서 재사용 하는 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에디터들이 Snippet 을 저장하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고~ 요즘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Visual Studio Code 에서도 Snippe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Visual Studio Code 에서는 File -> Preferences -> User Snippets 메뉴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나고 ~ 언어별로 또는 Global 로 Snippet 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Visual Studio Code 를 사용하여 주로 파이썬 코딩을 하고 있고~ 그래서 python.json 을 클릭해서 python Snippet 파일을 열어서 제가 사용하는 코드 뭉치들을 기록해서 사용중 입니다.

Visual Studio Code Snippets 과 관련한 문법 이나 변수 등은 아래 주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code.visualstudio.com/docs/editor/userdefinedsnippets

위 주소를 보면 아시겠지만 Snippet 으로 설정 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작업들이 필요한데 이런 작업들을 편리하게 해주는 툴이 있어서 소개하려 합니다. 검색을 하다보니 Snippet 생성기를 발견할 수 있었고 아래 주소에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https://snippet-generator.app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Description, trigger, snippet 등을 설정한 후에 Copy snippet 을 클릭하면 해당 snippet 이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복사된 snippet 내용은 python.json 파일에 붙여넣기 해서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VSCode 뿐만 아니라 Sublime Text, Atom 을 위한 snippet 도 생성이 되는군요. snippet 을 작성하는데 에디터 형식에 대해서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므로 대단히 편리한 툴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