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Notepad++ 의 XML Tools 을 사용하여 XML 정렬하기

by __observer__ 2018. 3. 23.
반응형

요즘 많은 분들이 XML 파일을 사용 할 것입니다. 요즘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경우 AUTOSAR 플랫폼이 들어가면서 arxml 이라는 형태의 XML 파일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오픈 API를 사용 하다 보면 XML 파일의 형태로 응답을 받곤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받은 XML 파일의 내용이 아래와 같이 정렬이 안 되어 있는 경우에는 보기가 굉장히 불편합니다. 이런 경우 적절한 툴을 사용하여 XML 파일을 정렬 한다면 보기가 편할 겁니다.



저는 윈도우용 에디터로 notepad++ 를 주로 사용 합니다. notepad++ 의 Plugin Manager 에는 정말 좋은 툴들이 많은데 XML 문서를 정렬 하기 위해서는 XML Tools 을 설치하면 됩니다. 혹시 Plugin Manager 가 설치 안 되신 분들은 아래 글을 보시고 설치 하시면 됩니다.

http://iamaman.tistory.com/2044


Plugin Manager 를 실행 한 후에 Available 탭에서 XML Tools 를 찾은 후에 체크 하구 install 버튼을 누르면 XML Tools 이 설치가 됩니다. 설치 후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installed 탭에 XML Tools 이 표시가 됩니다.




설치 후에는 정렬이 안 된 XML 파일을 열고 Ctrl + Shift + Alt + B 를 눌러 주거나 아래 그림과 같이 XML Tools 의 메뉴를 통해서 XML 파일을 정렬 할 수 있습니다.



정열을 하고 나면 이렇게 XML 문서가 예쁘게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