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틸

alternativeTo 에서 오픈 소스/프리 소프트웨어를 찾아보세요~

by __observer__ 2018. 3. 14.
반응형

인간은 도구를 사용하는 존재이고  적재적소에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야말로 현대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큰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굉장히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소프트웨어들 중에는  상용 소프트웨어도 있고 오픈소스 또는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도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어떤 소프트웨어가 있는지를 모르다보니 기존에 알고 있는 상용 소프트웨어를 불법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상용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대체가능한 오픈소스  또는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려 합니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추천해주는 사이트로 alternativeTo 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alternativeto.net

alternative 는 “대안, 선택 가능한 것” 이라는 뜻입니다.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대안이 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추천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사용방법은 너무나 간단합니다.  아래의 포스팅에서도 소개한 바와 같이 저는 복사 붙여넣기 프로그램로 ditto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http://iamaman.tistory.com/737


alternativeTo 에서 아래와 같이 ditto 라고 검색을 해 보면 해당 프로그램이 나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클릭 하고 들어가 보면 위쪽에는 해당 프로그램의 상용/ 오픈소스/ 프리웨어  여부와 사용가능한 OS 또는  플랫폼이 나오고  아래로 스크롤 해 보면 대체 가능한 소프트웨어들의 목록을 보여 줍니다.

ditto 의 대체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CopyQ, FastKeys, 1clipboard 등이 나오는군요. ditto 는  윈도우  전용 소프트웨어이므로  리눅스 또는 맥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CopyQ 라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자주 소개하는 프로그램인 MATLAB 의 경우 GNU Octave, R (programming language), Sage, Mathematica, Scilab, SciPy & Numpy, Julia, fxSolver, Maxima, wxMaxima 와 같은 소프트웨어들을 추천해 주는군요.


아무 생각 없이 학교에서 알려준다라는 이유로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마시고 alternativeTo  와 같은 사이트를 통하여 훌륭한 오픈소스 또는 프리웨어 소프트웨어들을 사용하는 습관을 들여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